정념이나 욕구를 따른 행위이기 때문에 신이 천국과 지옥 같은 보상과 처벌을 제시하지 않으면 인간은 신의 명령을 따르지 않을 것이라고 주장한다. 경험론자에 의하면 신에 의한 법은 타율적으로 되는 것이다. 이 자료는 근대경험론(로크 ,버클리, 흄)에 대한 생각을 분석, 정리한 A+레포트입니다.
자신의 저서 《에티카(倫理學)》를 논증하려던 B.스피노자, 기계론적 자연관과 종교적 목적관을 조화시켜려 한 G.W.F.라이프니츠, 독일계몽주의 철학자 C.볼프 등이 있다.
2. 주요사상가
1) 데카르트 (1596 - 1650)
데카르트는 진리를 깨닫기 위해 ‘방법적 회의 방법적 회의: 조금이라도 의심스러운
자신을 확증하는 참으로부터 출발해야만 한다.
데카르트는 방법론적 회의를 통하여, 자신이 의심할 수밖에 없다는 사실 이외의 어떤 것도 확신할 수 없다는 결론에 이른다. 이것이 ‘코기토(Cogito)’로 알려진, ‘나는 생각한다, 고로 나는 존재한다’(cogito ergo sum)이라는 유명한 명제이다.
자신을 절대 진리로 생각하는 독단적 태도에 대한 비판이기도 했다. 거기에서는 모든 지식이 주관에 의한 형성물이며 허구라는 파괴적 결론도 생겨났다(흄). 수학이나 자연 과학의 지식에는 확실성이 있다는 대륙 합리론의 주장도 인정하면서 경험론과 합리론을 종합하려고 한 사람은 칸트이다. 사회
대한 설명이 어려운 것처럼 그의 철학에서도 감성에 너무 우위를 두어 우리들이 자신의 자비심이나 동정심이 아닌 실질적인 참선이라고 여기는 예를 들어 부모의 자식에 대한 사랑 선에 대한 기원을 못 살피는 것 같다.
Ⅱ. 흄의 경험론(경험주의)
흄은 영국 경험론울 더욱 철처화하여 일종의 회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