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받았던 예수회 대학이 있는 곳으로, 그는 그 대학의 도서실을 이용하며, 저술에 몰두하였다. 그 덕분에 1937년 가을에『인성론』의 1부와 2부가 완성되었다. 그리고 이 책을 출판하기 위해 런던으로 돌아왔다. 이 장에서는 중상주의의 개념과 내용 및 데이비드흄의 비판에 대하여 논술하기로 하자.
2. 흄의 위치
영국의 경험론은 데이비드흄에 의해서 완성되고, 그로부터 혁명을 밀고나가는 힘을 받아들인다. 그는 헤라클레이토스로부터 라이프니츠에게 이르기까지의 유럽의 형이상학의 전통과 단호하게 인연을 끊고, 형이상학에 적대하는 근세철학의 많은 형식들을 낳는 발전을 끌어들였다.
철학으로 간주되는 경험론을 이룩한 영국의 <데이비드흄(David Hume, 1711~1776)>이다. '우리가 갖는 도덕감과 가치는 나 자신에 대한 애정과 남에 대한 배려에서 출발한다'는 흄의 입장을 이해하고자 본 리포트에서는 흄의 생애를 중심으로 주요 저술서, 주요 철학사상, 개념 등이 면밀히 다루어질 예정이다.
철학적인 저술 [인간 본성에 관한 논문]은 그가 23세 때 쓴 것이다. 이 저서는 완결되어 있질 않다. 흄은 이것을 고쳐 써서 원숙하고 유명한 두 가지의 저서가 생겨나게 했다. [인간 오성론,1784]과 [도덕 원리론. 1751] 이다. 흄은 철학을 두 가지로 구별한다. 첫째는 인간을 주로 행위를 하기 위해 태어난 자
철학자가 되지 못했지만, 근대 사상사에서 독특한 위치를 점유
하게 만든 것이라는 생각이 든다. 지금부터 부족하나마, 흄의 사상에 대해서 알아보겠다.
본 론
1. 생애와 저작
데이비드흄(David Hume)은 1711년 스코틀랜드 에딘버러에서 태어났다. 그의 가족은 그가 법률가가 되기를 바랬지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