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흄의 위치
영국의 경험론은 데이비드흄에 의해서 완성되고, 그로부터 혁명을 밀고나가는 힘을 받아들인다. 그는 헤라클레이토스로부터 라이프니츠에게 이르기까지의 유럽의 형이상학의 전통과 단호하게 인연을 끊고, 형이상학에 적대하는 근세철학의 많은 형식들을 낳는 발전을 끌어들였다.
2) 목적론적 논변 - 데이비드흄(DavidHume), 자연적 신념.
흄에게 있어 종교 문제는 그가 일생을 통해 관심을 기울여온 주제였기에 그의 저작 대부분에서 종교에 관한 논의를 찾아볼 수 있다. 흄이 종교철학논의에 있어 관심을 기울이는 문제는 두 가지인데, 하나는 이성 안에서 종교의 토대를 살피는 것
데이비드흄(DavidHume)의 관점과 유사하며, 특히 자연법의 기반에 대한 흄의 논리적인 비판과 같은 견지에 있음을 밝혔다. G.H. Sabine, 정치사상사, p9
그는 문화적인 전통에 대한 정치적 이해와 지성사에 대한 근본적인 중요성을 확신하고 있다. 그의 책의 서문에서 그는 정치사상을 ‘정치행위의 목적
흄의 사상에 대해서 알아보겠다.
본 론
1. 생애와 저작
데이비드흄(DavidHume)은 1711년 스코틀랜드 에딘버러에서 태어났다. 그의 가족은 그가 법률가가 되기를 바랬지만, 그는 자신이 문학에 대한 열정에 사로잡혀 있었으며, "철학과 일반 학문의 연구를 제외한 모든 것에 대해 참을 수 없는
Ⅰ. 서론
지금까지 철학은 철학의 전문적인 영역이나 철학사만이 철학의 전부인 양 제공해 왔다. 따라서 실제로 철학이 궁극적으로 의도하는 바가 인간의 삶을 풍요롭게 하기 위한 실천적인 것임을 알지 못하고 있다. 그 결과로 철학적 지식은 많이 소유하고 있지만 철학적 삶을 살아가는 진정한 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