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학사] 데이비드 흄(David Hume)

 1  [철학사] 데이비드 흄(David Hume)-1
 2  [철학사] 데이비드 흄(David Hume)-2
 3  [철학사] 데이비드 흄(David Hume)-3
 4  [철학사] 데이비드 흄(David Hume)-4
 5  [철학사] 데이비드 흄(David Hume)-5
 6  [철학사] 데이비드 흄(David Hume)-6
 7  [철학사] 데이비드 흄(David Hume)-7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철학사] 데이비드 흄(David Hume)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목 차
1. 생애와 저술
2. 흄의 위치
3. 경험주의적 방법론
4. 심리주의적 인식론
5. 감성적 가치관
6.자연주의적 인간관
7.인과론
8.회의주의
9.윤리관
10.비판
본문내용
2. 흄의 위치
영국의 경험론은 데이비드 흄에 의해서 완성되고, 그로부터 혁명을 밀고나가는 힘을 받아들인다. 그는 헤라클레이토스로부터 라이프니츠에게 이르기까지의 유럽의 형이상학의 전통과 단호하게 인연을 끊고, 형이상학에 적대하는 근세철학의 많은 형식들을 낳는 발전을 끌어들였다.
흄에게 있어서는, 애초부터 그리고 두말할 나위도 없이, 철학은 인간에게만 한정되어 있다. 대표적으로 「인간오성론」의 첫째 문장은 「정신의 철학 또는 인간의 본성에 관한 학문은...」이라고 쓰여져 있다.

3. 경험주의적 방법론
흄은「영혼 불멸에 대하여(On the Immortality of the Soul)의 초두에서 그가 『논총』에서 전개한 주제를 명백히 제시한다. 그것은 사실에 대한 모든 추리는 절대로 선험적으로 결정될 수 없으며, 오직 직접적 지각에 의해 결정된다는 주장이다. 즉, 우리는 어떤 물체가 뜨겁다거나 어제 한 일을 생각하는 등의 직접적 경험은 감각이나 기억을 통해 알 수 있고, 인과적 추리를 통해서는 간접적으로 알 수 있는데, 인과적 추리도 역시 경험적으로 획득된 것일 뿐이다. 흄의 이런 경험주의적 방법론은 뉴턴의 자연과학적 방법론을 그대로 인간학에 적용시키려는 시도에 근거하고 있다. 물론 흄도 자신의 이런 경험적 방법이 몇 가지 문제를 가지고 있다는 점을 잘 알고 있다. 우선 그런 방법론은 인간 지식을 제한 할 수 밖에 없다. 그래서 그는 예를 들면「역사 연구에 대하여」에서 시간과 공간의 지배를 받는 인간 지식의 한계를 과거를 고찰함으로써 확대시킬 수 있다고 말하기도 한다. 그러나 경험적 방법의 더욱 심각한 문제는 경험 이상의 어떤 지식도 정당화 될 수 없다는 것이다. 그가 「영혼 불멸에 대하여」에서, 우리는 하느님을 직접 지각할 수 없으며, 우리는 하느님과 자연계 사이의 지속적 연속성을 발견할 수 없으며, 그래서 우리는 하느님의 의도를 읽을 수 있는 어떤 인과 법칙도 만들 수 없다고 주장한 이유도 여기에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