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피카소를 통한 움직이는 시점의 발견
호크니는 피카소에 대한 연구를 갖고 1983년 로스엔젤레스 카운티 미술관과 84년 뉴욕의 구겐하임 미술관에서 초청강의를 가졌는데, 그때까지 낮게 평가되어 오던 피카소 말년의 작업을 재조명한다는 이 미술관들의 의도된 맥락에서 호크니의 명료하고 감동
1. 팝아트의 개념
팝아트(Pop Art)라는 용어는 1920년대 영국에서 사용된 포풀러 뮤직(Popular Music)에서 그 어원을 따라 영국의 비평가 로렌스 엘로웨이(Lawrence Alloway)가 처음 사용했으며, 1954~1955년과 1957년 사이에 인디펜트 그룹회원들의 공동 작품 및 토론과 관련된 대화에서 널리 사용되기 시작했다.
1957~
시도였다 판단된다. 원작과 영화가 다소 내용상 조금씩 차이는 있지만 대부분의 흐름이 유사함을 고려하면 다르게 생각할 때 원작이 활자매체임을 이런 곳에서 찾아 볼 수 있게 하기 위한 의도가 아닐까한다.
이 영화에서 쓰인 편집효과 중에 가장 독특한 것은 아무래도 플래쉬 프레임이 아닐까 한다.
수업 시간에도 가볍게 이야기하였지만 영화란 매체에 대하여 너무나도 식상한 질문들을 던질 수 있다 :
- 영화의 의미를 결정하는 것은 수용자인가? 작가인가?
- 영화는 고급예술로의 가치가 있는가? 아니면 단순히 상업예술로 그치는가?
여기에서 작가주의적 관점을 가지고 살펴보는 것이 여전히
Ⅱ. 데이빗 핀처 감독 소개
[데이빗 핀처 감독의 사진]
데이빗 핀처(David Fincher)는 1962년 1월 1일 새해 첫 날 미국 콜로라도 덴버에서 태어났다. 뮤직비디오 감독 출신인 그는 자신만의 세련되고 감각적인 영상을 통해 부조리한 사회를 날카롭게 비판할 줄 아는 탁월한 재능의 소유자로 알려져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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