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현주의에 대한 반격과 구상작업 속에서 이루어진 전통적인 일시점 원근법의 허구성 발견이 저변에 깔려있다. 호크니는 전통적 일시점 원근법에 대한 허구를 지적하며 움직이는 시점에 의한 다중원근법을 사용하게 된다. 그는 “원근법 이론에서 소실점은 무한하다. 관객은 그림외부에 있는 움직이
특징을 조형언어 가운데로 융합하는 미술 활동이며 이 때문에 광고의 미적능력을 심리적으로 어필하는 현란한 색채 및 형태를 최대한으로 이용한다. 그 목표는 편견 없는 감수성이며 현대 환경의 시각적인 자극을 즉물적인 명료함을 위해 표현하는 것에 있다’.고 정의 내리고 있다(신민재, 2007).
시기의 작품에서 아르프는 직선 사용을 거부하고, 순전히 내부에서부터 발생하여 솟아나는 듯이 보이는 형태를 만드는 노력을 보이고 있다. 유연한 곡선과 내부에 빈 공간이 있는 볼륨을 특징으로 하는 그의 대리석 및 청동 조각은 순수함과 간결함의 결정체라 하겠다. 2차대전 중 아르프는 스위스로
시적으로 존재하며 자연물을 소재로 하거나 혹은 자연에 인공적인 표현을 한다. 여기에서 규모가 커서 미술관 안에서 전시될 수 없다는 점, 언젠가는 없어질 일시적인 것이어서 소유가 불가능하다는 점, 자연을 그 소재와 캔버스로 사용한다는 점이 기존의 예술 체제에 대한 반발을 보여주고 있다. 환
있는 장점이 있다. 그러나 공간의 사용에 있어서 융통성이 부족하므로 동일하거나 유사한 기능과 성격을 가진 공간을 겸용하거나 경우에 따라 몇 개의 기능을 복합시켜 다목적으로 이용하도록 계획할 필요가 있다.
특히 지하공간은 폐쇄감의 문제를 해소해야 하고, 따라서 공간감을 느끼도록 디자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