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이터와 세계 자체에 대한 인간 경험을 구성하는 전통적인 두 가지 방식이다. 오늘날 뉴미디어에서 이 두 가지 방식은 데이터베이스와 상호작용적인 가상의 3차원 공간이라는 형식이 되었다.
데이터베이스는 노동과, 3차원 공간은 여가 및 즐거움(컴퓨터게임)과 연관시킬 수 있으나, 이러한 구분은
Ⅰ. 서론
인공지능 기술은 4차 산업혁명의 핵심기술로서 많은 기술들이 새로 생겨나거나 기존에 있던 기술들이 이전과는 다르게 비약적으로 발전하게 하는 원동력이다. 과거 1950년대에 영국의 수학자 Alan Turing이 기계도 생각할 수 있는지에 대해 의문을 품으며 개발된 최초의 컴퓨터가 인공지능의
미디어 사회에서의 영상은 사용되는 분야에 따라서 그 의미가 매우 다양하다. 그러나 방송과 통신분야에서 컴퓨터와 디지털, 광통신의 활용이 보편화되고 멀티미디어 산업이 본격화된 지금의 시점에서는 영상은 단지 전통적인 매체인 영화, 비디오, 텔레비전 등을 중심으로 정의하고 있어 뉴미디어시
뉴미디어이지만, 컬러텔레비전에 비해서는 올드 미디어인 것이다.
1-2. 뉴미디어의 종류 -미디어 분화와 통합
① 신문계 뉴미디어
전통적인 신문에 컴퓨터조판체제(CTS)가 도입됨에 따라 신문의 제작 과정이 컴퓨터를 중심으로 자동화되고 있다. 이는 전자신문(신문+D베이스+PC통신) 형태를
뉴미디어의 출현을 통해 다양한 정보를 제공받고 이러한 정보화를 가능케 해주는 정보관련산업의 비중이 증가하는 현상
5. 햄린크(Hamelink)→산업의 정보화현상에 대한 낙관론과 비관론
낙관론-결함을 지닌 자본주의적 생산구조에 새로운 전환의 계기를 만들 수 있다. 정치적으로는 민주주의의 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