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의 개념
멀티미디어 사회에서의 영상은 사용되는 분야에 따라서 그 의미가 매우 다양하다. 그러나 방송과 통신분야에서 컴퓨터와 디지털, 광통신의 활용이 보편화되고 멀티미디어 산업이 본격화된 지금의 시점에서는 영상은 단지 전통적인 매체인 영화, 비디오, 텔레비전 등을 중심으로 정의하
(Web Casting)의 개념
웹캐스팅을 푸시 기술 및 스트리밍 기술을 활용해 인터넷이라는 채널을 통해 실시간 동영상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라고 정의한다면 인터넷망을 통해 전달되는 모든 음성이나 영상서비스를 방송이라고 할 수 있는가 하는 의문이 제기된다. 현행 방송법 제 2조에 따르면 방송은
컨텐츠의 특성과 유형
1. 디지털 컨텐츠의 특성
1990년대 중반 유럽에서 빠르게 진행되고 있는 방송과 통신의 융합 현상에 주목하는 과정에서 멀티미디어 콘텐츠(Multimedia Contents)라는 말이 쓰이게 되었고, 그 이후 콘텐츠라는 용어는 단순히 영상, 음성, 텍스트가 통합된 내용물이라는 것을 뜻하는 본
산업의 미래(the age of spiritual industries)라는 논문 속에 미래사회를 보다 정밀하게 정보사회라고 주장했다. 그리고 갈브레이드(K.Galbraith)는 새로운 산업국가에서 경영상의 지식계급은 20세기의 발전된 산업사회에 있어서 결정적인 요소이며 그 사회의 내부에서 점차로 영향력을 증가시켜 가는 부류라고 주
문화산업의 중요성이 급부상함에 따라 여러 기관에서 문화산업 관련자료들이 쏟아져 나오고 있으나 해외마케팅과 홍보활동 전략에 대한 관련 자료들은 아직도 상당히 부족한 상황이다. 이러한 문제의식 하에 본 연구는 문화콘텐츠산업의 현황과 사례분석 등을 통해 적극적인 해외진출을 위한 마케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