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개요
자신이 갖고 있는 무한성의 관념에 비추어 볼 때 자신은 스스로 자기 자신을 만든 존재가 아니라 지극히 유한한 존재임을 데카르트는 고백하고 있다. 내가 의심하고 사유한다는 사실 자체가 벌써 내가 유한한 존재요, 결핍과 욕망의 존재임을 보여준다. 사유의 주체로서 나는 감각적 지각이나
데카르트사상의 혁신성이 세상의 주목을 받기 시작, ‘자유로운 나라’였던 네덜란드도 캘빈파 신학자들의 박해로 살기 어려운 곳이 되었다. 그 무렵 스웨덴의 크리스티나 여왕으로부터 초청을 받아 1649년 가을 스톡홀름으로 가서 지내던 중 폐렴에 걸려 생애를 마쳤다.
근대철학의 아버지로 불리는
데카르트(나는 생각한다........)
프랑스의 철학자 R.데카르트가 방법적 회의 끝에 도달한 철학의 출발점이 되는 제1원리.
라틴어로 "코기토에르고 숨(Cgit ergo sum)"이라고 한다. 그의 주저 《방법서설(方法敍說) Discours de 1a mthode》(l637)에 전개된 근본 사상을 나타내는 말이다. 학문에서 확실한 기초를 발견
데카르트와 근대의 시작이므로 사상적인 면에서 접급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렇다면 중세의 사상적 특징은 무엇인가? 중세철학의 특징은 그리스도교 사상을 대변하기 위한 신학과 밀접하게 결합되어 있었으며 대부분의 철학자들은 성직자였다. 중세 철학의 대표 철학자들에 대해서 알아보면 다음과 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