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의 근저로서 오히려 이를 포괄적으로 이해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다. 따라서 도교에 대한 연구는 중국 문화의 연원을 알 수 있게 해줌과 동시에 현재까지 영향을 미치고 있어, 어떠한 현상에 대한 해석의 실마리를 제공할 수도 있다고 하겠다. 이러한 도교의 중요성에 대해 노신(魯迅)은 “중국의
(2)도가 사상
중국사상의 정면이 유가라면 반면은 도가(道家)다. 일반적으로 말하면 태평성세에는 유학이 번성하고, 난세에는 도교와 불교가 번성하여 신도가 급증하였다. 이와 마찬가지로 사람들의 개인 생활 속에서도 사업적으로 성공하면 유가의 정통관점에 대한 신념이 강화되고, 실패하면 다른
‘도가(道家)’는 선진시대에 그 기원을 두지만, 현재 그 명칭은 한초(漢初)의 『사기(史記)』에서 제일 먼저 발견된다. ‘도가(道家)’라는 명칭은 ‘도덕가(道德家)’라는 이름으로, 『사기(史記)』태사공자서(太史公自序) 가운데 사마천(司馬遷)의 아버지 사마담(司馬談)이 쓴 ‘논육가지요지(論六家
이백이 44세 두보는 33세였지만 둘은 함께 노닐며 술잔을 주고받았고 작품을 보여주고 문학을 논했다. 두 천재의 만남을 어느 중국학자는‘창공에서 태양과 달의 만남’에 비유했다.唐代의 詩 분야에서 으뜸이라 할 수 있는 李白과 杜甫는 우리 국문학에도 지대한 영향을 끼쳤다. 한자 문화권에 속했던
(魏晉南北朝) -산문(散文)
-중국문학사상 개성적인 문학이 본격화한 시기
- 유가사상보다 도가사상과 불교가 상대적으로 널리 유포
- 유미적이고 수사적인 문학 경향
산문도 거의 전문이 대구(對句)로 이루어짐
변려문으로 발전
- 도연명(陶淵明)의 산문인 도화원기는 도가사상이 잘 묻어나 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