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데아와 현상계의 구분, 본체와 현상의 구분-칸트)과는 달리 동양 사상에서는 모든 존재의 전일성이 힌두교, 불교, 유교, 노장사상모두에서 보인다. 동양적 사고로 보면 인간과 동물, 동물과 생물, 생물과 물질, 물질과 정신 사이에는 존재학적으로 근원적 차이가 없고 서로 연결되어 하나를 이룬다.
, 이데아와 현상계의 구분, 본체와 현상의 구분-칸트)과는 달리 동양 사상에서는 모든 존재의 전일성이 힌두교, 불교, 유교, 노장사상모두에서 보인다. 동양적 사고로 보면 인간과 동물, 동물과 생물, 생물과 물질, 물질과 정신 사이에는 존재학적으로 근원적 차이가 없고 서로 연결되어 하나를 이룬다.
Ⅰ. 노장(노자와 장자)의 사상
도가의 중심인물인 노자(老子:BC 580?~480?)와 장자(莊子:BC 370?~280?)의 사상만을 가리키는 것으로, 좁은 뜻의 도가철학을 뜻하는 말. 그러나 그들의 사상이 도가사상을 실질적으로 대표하므로 노장사상을 일반적으로 도가사상과 같은 것으로 보기도 한다.
그 당시 노자와
(子休) 송나라의 몽현(蒙縣)에서 출생하였다. 하급 관리를 지낸 적이 있으나 학문과 식견이 높아 초나라 위왕이 그를 재상으로 맞이했지만 이를 고사하고 평생 벼슬길에 들지 않았다. 생몰 연대는 불확실 하지만 대략 기원전 4c중반에서 후반으로 추정된다. 노자의 사상을 더욱 발전시키고 계승하였다.
사상가들은 다양하다. 송경이나 윤문자는 묵가 집단으로 분류되기도 하고, 장자의 친구인 혜시는 노장 계열로 보기도 한다. 따라서 어떤 의미에서는 종합적 학문의 성격을 보이고 있다. 공손룡에게서는 사물의 명칭을 통해 개념의 분석을 꾀한 모습이 보이기도 하고, 혜시에게서는 새로운 세계관의 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