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그가 처음 중국의 사상 체계에 대해 정치, 경제적으로 접근하려고 했던 이유는 「서양과 비교하면 외면적으로는 자본주의의 성립을 촉진시킬 수 있는 여러 가지 좋은 사정이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중국에는 왜 자본주의가 발전하지 못 하였는가」에 대한 문제의식을 가지고 있었기 때문이었다.
유교’의 발달에 의해서 기인되었다. 공자 때만 해도 귀신에 대하여 단지 공경하되 멀리한다 라는 태도를 취하였을 뿐, 결코 귀신의 존재를 부정하지는 않았다. 맹자도 또한 위신의 관념에 대해서 그다지 큰 진전이 없었다. 그러나 순자의 경우 공자의 종교에 대한 막연한 태도를 더욱 발전시켜 귀신의
대한 성찰은 이론적, 실천적 측면에서 유의미할 것이다.
Ⅰ. 베버의 종교사상
경제문제와 종교 사이의 관계에 지적인 관심을 본격적으로 보이기 시작한 것은 칼 마르크스에 이르러서였다. 마르크스는 종교보다는 경제문제를 중심적이고 우선적인 것으로 인식하려 했으며, 자연히 종교의 역사적 역
베버는 자본주의의 활력이 정신적인 것을 포함한다는 점을 주장하고 그 주된 기원이 개신교 윤리와 이념적으로 연관이 있음을 밝히려 하였다. 베버는 『프로테스탄트 윤리와 자본주의 정신』에서 마르크스의 자본주의론의 맥을 이어서 종교개혁 시기에 전개된 칼뱅주의의 현세적 금욕주의와 근대 자
중국의 시장경제로의 변신 과정에서 중국 전통 문화의 재생과 구소련 및 동구권의 구동독의 독일 전통 문화인 막스 베버의 프로테스탄트문화의 변질에서 나타나며 60년대부터 한국 문화에 대한 박정희 대통령의 성공적 문화개조 결과인 전통적 패배주의 내지 체념주의로부터 "하면 된다"라는 자신감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