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교>는 지금으로부터 85년여 전에 중국 사회와 그 사회경제적 발전 유형을 서양의 학자, 막스 베버가 체계적으로 기술한 논문의 본보기이다. 베버는 중국의 사상 체계의 근간을 이루고 있는 유교와 도교를 서양인의 눈, 즉 <타자>의 객관적인 시선으로 파악하여 비교 분석하고 그 사회경제학적 가치를
하였다. 이러한 아버지 상에 대한 융의 추구는 프로이드와 동일시하려고 한 것이나, 인격의 중심인 자기를 추구하는 것에 이르기까지 연결된다. 융은 아버지에 대해서 긍정적인 이미지를 가지지 못했기 때문에 아버지로서 대표되는 기독교에 대해서도 긍정적인 감정을 가질 수가 없었다.
사상상思想上에서는 반드시 전환과 변화가 드러나기 마련이다. 그들은 동방으로부터 온 고대의 철학과 서로 만나면서 그들의 창작상에서의 각오와 행동을 가속화했으며, 그것을 계기로 과거에 없었던 새로운 방향성을 추구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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Ⅱ. 의식과 도교의식
도가사상
본질적으로는 중앙귀족의 한 핵을 이루고 있었다. 그런데 신라 하대로 가면서 이들은 점점 정치적 ‘타자’가 되기에 이르렀고, 그에 따라 한문학 글쓰기를 통해 문학 재능을 발휘하고자 하였다. 이때 육두품 문인들은 자신의 처세와 한문학 글쓰기를 통해서 크게 두 가지 행태를 드러내는데, 하나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