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도깨비설화의 서사적특성도깨비설화의 서사적특성이 국어교육, 특히 읽기 교육에 어떤 방식으로 효과적으로 활용될 수 있는가를 탐색하는 것이 목적인데, 그러기 위해서는 도깨비설화의 서사적특성에 대한 이해가 선행되어야 할 것이다. 도깨비설화의 일반적인 서사적특성을 <악성(惡性)
Ⅰ. 도깨비설화의 서사적특성도깨비설화의 서사적특성이 국어교육, 특히 읽기 교육에 어떤 방식으로 효과적으로 활용될 수 있는가를 탐색하는 것이 목적인데, 그러기 위해서는 도깨비설화의 서사적특성에 대한 이해가 선행되어야 할 것이다. 도깨비설화의 일반적인 서사적특성을 <악성(惡性)
설화 : 여가 현장에서 주고받는 담화의 현장에서 구연, 이야기의 진행에 따라 행위가 진행 판소리 : 소리가 주, 행위가 행해짐(보조 수단의 발림) ◆ 민요와 무가는 생활 현장이나 굿 현장에서 일어나는 행위가 중심이 되기 때문에 노래와 관 련이 있는 행위를 효과적으로 행하기 위한 수단적 성격이 강
서사무가의 경우에도 처음 시작은 이 같은 교술무가의 삽입으로 이루어져 있는데 그 일례가 「성주풀이」이다.
② 무의 준비과정의 기술
- 무의(巫儀)를 하게 된 연유와 주제자(主祭子) 및 제물 준비과정 등을 신에게 알리는 것이다. 무가 서두 부분으로서 제주(祭主)해설(제사를 주관하는 사람)
유형
4.1.1. 도깨비방망이얻기
도깨비담의 전형적인 유형이다. ‘주인공의 가난→의외의 상황→뜻밖의 행운→대립인물의 재상황→고난’의 내용구조를 갖는다. 이러한 구조는 주제를 명확하게 드러내는 데 아주 효과적인 형태라고 할 수 있다. 특히 선과 악의 이원적 대립양상을 기본적인 구조특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