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도깨비설화의 서사적 특성
도깨비설화의 서사적 특성이 국어교육, 특히 읽기 교육에 어떤 방식으로 효과적으로 활용될 수 있는가를 탐색하는 것이 목적인데, 그러기 위해서는 도깨비설화의 서사적 특성에 대한 이해가 선행되어야 할 것이다. 도깨비설화의 일반적인 서사적 특성을 <악성(惡性)
Ⅰ. 도깨비설화의 서사적 특성
도깨비설화의 서사적 특성이 국어교육, 특히 읽기 교육에 어떤 방식으로 효과적으로 활용될 수 있는가를 탐색하는 것이 목적인데, 그러기 위해서는 도깨비설화의 서사적 특성에 대한 이해가 선행되어야 할 것이다. 도깨비설화의 일반적인 서사적 특성을 <악성(惡性)
문학은 기록 문학의 기초가 되며, 구비 문학의 바탕 위에서 기록 문학이 존재할 수 있다. 설화는 우리 민족의 마음에 뿌리를 내려 오랫동안 가지를 쳐 왔다고 할 수 있다.
넷째, 설화는 동일시와 공감을 통해 대리 만족의 기회를 제공한다. 현실에서 실현 불가능한 일도 도깨비 방망이나 도술, 신통력 같
설화(민간설화)의 구연방식
설화구연에는 서사전개와 긴밀한 관련이 없는 설명부분-메타나레이션-이 간혹 발견되는데, 이는 청중의 성격과 일정한 관련을 가지는 것으로 확인된다. 동년배집단의 구연에서는 이 같은 설명을 거의 찾아볼 수 없는데 비해, 문화적 괴리가 인정되는 청중집단, 즉 어린이
문학의 한 갈래라기보다는 무당이 부르는 미신적 내용의 노래로 치부 되고 있다. 그렇다면 무가가 이토록 쇠퇴하게 된 원인은 무엇일까? 이것은 무가와 불가분의 관계에 있는 ‘무’의 쇠퇴와 깊은 관련이 있다.
조선왕조의 성립 이래 오늘에 이르기까지 무와 한국 문화는 급격한 변화를 거쳐 문제 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