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도덕과교육의 의의와 목적
도덕과의 의의나 목적에 대해서는 서로 다른 견해가 나올 수 있다. 관련되는 학문 분야와 전공에 따라 도덕과에 대한 관점이 다를 수 있고, 도덕 교과를 가르치는 교사들 사이에서도 출신 학과와 개인적 신념이나 종교 등에 따라 어느 정도의 차이점이 있을 수 있다. 서
도덕과교육과정을 개정하는데 그 중점은 첫째, 행동실천을 위한 인성교육의 강화, 둘째, 교과의 실효성과교육적 및 사회적 적절성 제고, 셋째, 지도 내용의 축소로 내용의 적정화 도모, 넷째, 직접적인 실천과 활동, 참여와 체험 중심의 교수․학습 방법의 강화, 다섯째, 종래의 인지적접근을 포함
Ⅰ. 서론
‘교실’의 붕괴가 당면해있는 우리의 현실이라면 그것은 당연히 학생, 교사, 제도, 또는 국, 영, 수, 사, 과 등 개별교과의 몰락이 아니라 그 모든 것들의 근간 즉 교육 공동체의 가치와 규범체계의 몰락을 뜻한다. 이것이 교실의 붕괴가 그 본질에서 도덕, 윤리의 몰락을 필연적으로 함축하
엄격히 말해서 가치 학습은 도덕적 가치뿐만 아니라 도덕과 무관한 가치들도 해당되기 때문에 사회과교육에서 흔히 사용하는 방법이기에 도덕교육론이라고 말하기는 어려우나 분명히 옳고 그름과 같은 도덕적 논제들을 다루고 있기 때문에 도덕교육의 한 방법으로 널리 사용되고 있다.
가치를 통한
과적이다.
일찍이 콜버그(Kohlberg)는 실생활에서 야기되는 도덕 딜레마에 대한 지속적인 토의가 도덕적 판단 능력 함양에 도움을 준다고 역설한 바 있다. 그리고 최근에 구성주의 학습 이론은 맥락 정착적 교수(anchored instruction), 상황 학습(situated learning), 인지적 도제(cognitive apprenticeship)등의 수업 이론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