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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Ⅰ. 도덕과교육의 의의와 목적

    Ⅱ. 도덕과교육의 학교수업
    1. 도덕과에서의 평가의 문제
    2. 규범의 습득
    3. 판단력 형성

    Ⅲ. 도덕과교육의 열린수업

    Ⅳ. 도덕과교육의 정치교육

    Ⅴ. 도덕과교육의 수행평가

    Ⅵ. 도덕과교육의 인지적 접근

    Ⅶ. 도덕과교육의 교수학습모형
    1. 배려 모형(정의적 영역 중심)
    2. 가정 연계 모형(도덕과 학습만의 한계 인정-교수․학습 보완)
    3. 봉사 학습 모형(도덕성 발달에 유용함)
    4. 가상 체험 모형(간접 체험의 기회 제공→실제 도덕적 상황에서 도덕적 문제해결 능력 발휘)
    5. 개념 분석 모형(개념의 의미를 점차 높은 수준에서 사고해 내도록 도움)
    6. 가치 갈등 모형(일상 생활에서 어느 규범을 우선 순위나 더 중요하다고 판단하여 선택할 능력 기름)
    7. 가치 명료화 모형(개인이 무엇에 가치를 둘 것인지를 분명하게 결정하도록 도움)
    8. 역할놀이 모형/역할극 모형(어떤 역할을 해 보는 것으로 일상 생활에서 일반화시킬 수 있는 인간의 행동에 대한 개념을 습득하게 될 것)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도덕과교육의 의의와 목적

    도덕과의 의의나 목적에 대해서는 서로 다른 견해가 나올 수 있다. 관련되는 학문 분야와 전공에 따라 도덕과에 대한 관점이 다를 수 있고, 도덕 교과를 가르치는 교사들 사이에서도 출신 학과와 개인적 신념이나 종교 등에 따라 어느 정도의 차이점이 있을 수 있다. 서구의 대표적인 미국의 도덕 교육도 민주주의적 원리의 관점에서 이해되어지고, 또 정당화되어지고 있다. 그러나 한 개의 교과를 여러 방향으로 추진한다는 것은 바람직한 것이 아니며 국민 통합이라는 교과 개설의 취지에도 부합되지 않는다.
    교육과정에서의 도덕과의 의의와 목적은 그 ‘성격’ 난에서 다음과 같이 제시되고 있다.
    첫째, ‘도덕’은 학생들로 하여금 자신을 이해하고, 일상생활에 필요한 규범과 예절을 익히며, 국가와 민족의 구성원으로서, 그리고 세계 사회의 일원으로서의 역할과 책임을 파악하게 하여 한국인, 나아가 세계 시민으로서의 바람직한 삶을 살아가는 데 도움을 주기 위한 교과이다.
    둘째, ‘도덕’은 인간으로서 마땅히 지키고 실천해야 할 보편적이며 이상적인 가치들이다. 따라서 도덕 교육은 우리 사회에서 바람직한 생활의 기준이 되는 도덕규범과 가치들을 내면화시켜 올바른 행동 습관을 기르는 동시에, 다양한 도덕 문제를 합리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도덕적 사고력과 가치 판단 능력을 길러 주는 데 역점을 둔다.
    첫 번째로 지적한 도덕과 교육의 의의와 목적은 한국인으로서의 정체성(national identity) 확립에 있다는 것을 분명히 한 것이다. 도덕과가 바람직한 ‘인간’ 양성을 위한 교과인가, 아니면 바람직한 ‘한국인’ 양성을 위한 교과인가 하는 관점의 차이에서 교육과정에서는 한국
    참고문헌
    남궁달화(2000) - 도덕교육과 수행평가, 서울 : 교육과학사
    문용린(1986) - 인지 발달론의 관점에서 본 도덕성 발달 연구의 문제와 전망, 서울대학교 교육학회, 교육이론, 제 1권 제 1호
    이규노(1997) - 정치교육과 통일교육, 문우사
    이영춘(1992) - 도덕과 교수·학습, 교육연구사
    조강모(1997) - 인성교육을 위한 도덕과의 열린수업, 한국초등도덕교육학회편, 초등도덕교육, 제2호
    추병완(1987) - 콜버그 도덕적 추론의 가치교육에의 적용 과정, 서울대학교 대학원 석사 학위 청구 논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