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도덕의 개념도덕은 인간생활의 질서를 유지하기 위한 근본원리이다. 도덕은 강제성은 없지만 인간이 인간과 인간, 그리고 자연과 균형을 이루며 더불어 살 수 있도록 하는 자연스러운 실천행으로 볼 수 있다. 이러한 도덕의 원리는 어디에서부터 나타나게 되는 것인가. 도덕이란 무엇인가를 논의
혁명의 주체로 나섰던 것일까? 갑자기 다가온 혁명의 파고는 그 누구도 예상하지 못한 것이었다. 그 이전까지만 해도 급진적 혁명의 요구는 오직 제국주의적 침략과 착취에 시달리는 제3세계의 일이었다. 그러나 세계의 중심 축인 유럽의 길거리에 붉은 깃발이 휘날리고 “체, 체”라고 외치는 게바라
체라는 범주와 술어가 되는 9개의 범주, 즉 분량, 성질, 관계, 장소, 시간, 상태, 위치, 능동, 수동 등을 들고 있다. 이러한 범주들은 ‘최고의 유개념으로서’ 존재를 설명하는 최고의 원리이며 따라서 논리학의 궁극의 문제는 ‘존재를 존재로서’ 다루는 형이상학으로 넘어가게 된다.
2. 형이상학
공동체
부족사회
친족공동체
사회발달 단계
원시사회
원시사회
읍락사회
초기국가
분묘형태
토묘
고인돌, 적석총, 석관묘
토광묘, 옹관묘
국가 형성
고조선(B.C. 10 세기~B.C. 108 년), 남쪽의 진 국성립
부여, 고구려, 동예, 옥저, 삼 한 성립
문화적 전파
빗살무늬토기
형이상학의 탐구 영역을 정확하게 규정짓고 있다고 평가받는다. 이 정의에 따르면 형이상학은 수학, 물리학, 생물학 등의 실증 과학과 같이 존재의 한 부문을 분리하여 탐구하는 학문이 아니라 존재의 파악 가능한 어떤 부문을 존재 그 자체의 속성들을 가지고 탐구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런 아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