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덕적인 의무감뿐만 아니라 건설적인 죄책감을 지니는 능력을 포함하고 있다. 양심 속에서 어떤 것을 행하라는 의무감을 느꼈을 때 그것을 하지 않는다면 죄책감을 지니게 될 것이다. 그러나 이것은 단순히 ‘나는 나쁜 사람이다’는 것을 생각하도록 만드는 파괴적 죄책감과는 구별되는 것이다. 건
민족통일은 21세기를 살아가는 오늘날 우리 민족의 최우선적인 과제이다. 통일은 형식적으로는 갈라진 두 개의 개별 정치단위가 하나의 정치단위로 통합되는 과정을 뜻하겠지만 내용적인 면에서 서로 대립하던 두 정치단위에서 생활하던 사람들의 심리적 유대감과 연대의식, 곧 한 국민으로서의 정체
3. 피아제이론과 비고츠키이론의 비교
(1) 공통점
1) 유아의 발달 과정
비고츠키와 피아제는 유아의 발달을 기술과 아이디어의 단순한 양적 확대로는 볼 수 없는 일련의 질적 변화라는 데 동의한다.
2) 지식 획득 과정
비고츠키와 피아제는 모두 유아들이 지식을 획득하는 과정에서 적극적인
‘감시자’
⑦아동들은 성장하면서 중요한 타인들이 자신에게 부여한 기대 사항들을 자신들의 인성 속에 점차적으로 통합해 나간다. 이러한 기대사항들이 개인의 도덕적 가치가 된다 : 가치를 내면화하면 외부로부터의 제재를 사용할 필요가 없고, 개인 내부의 ‘양심’이 그러한 역할을 수행.
정서적 현상에까지 일반화될 수 없다.
또한 조작단계는 전 조작단계와 구체적 조작 단계에서는 연령에 따른 인지발달개념의 타당성이 명확하게 입증되지 않았고 어린 아동의 초기에 많은 인지적 과업에 대한 유능성을 보유하고 있으며 피아제이론에서 제시된 것보다 높은 수준의 개념적 능력을 지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