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덕수업 시간은 이러한 도덕적인 행위가 현실적으로 일어나는 실지 상황이 아니라는 데에 주의할 필요가 있다. 질서를 지켜야 할 상황은 수업 시간이기보다는 수업 시간 이외에 공공 장소에 질서를 지킬 때의 상황을 가리킨다. 부모님에게 효도해야 할 상황은 수업 시간이 아니라 가정 생활에서 부모
Ⅰ. 서론
창의성을 강조하는 도덕윤리는 학생들에게 일방적으로 주어지는 것이 아니라 구성해 가는 것이라는 도덕윤리관이 보다 잘 어울린다. 이는 지식의 교육에서 과거 객관주의적 지식관에서 탈피하여 구성주의적 지식관을 취하고 있는 점과 맥락을 같이 하고 있다. 새로운 도덕윤리이론의 특징
Ⅰ. 서론
도덕교육의 목표는 도덕성을 갖춘 도덕적인 사람을 기르는 것이다. 도덕성이란 ‘인간이 어떻게 살아야 하고, 무엇을 하고 무엇을 하지 말아야 하는지, 그리고 어떤 종류의 사람이 되어야 하고, 어떤 사람이 되지 말아야 하는지에 관련된 신념’을 뜻한다. 그런데 인간은 지, 정, 의가 복합적
Ⅰ. 서론
현대를 살아가는 인간은 너무도 많은 변화의 물결 속에 살고 있다. 이러한 변화의 물결 속에서 개인과 사회의 관계에 있어서 어디에 우선성을 두느냐에 대한 논의는 도덕교육의 전환점을 마련하는 계기가 되었다. 공동체주의적 도덕교육 이론은 자유주의적 관점에 치우쳐 왔었던 현대 도덕
Ⅰ. 서론
도덕과 교육은 건전한 도덕성의 토대로서 덕을 습득케 하기 위해 인지적․정의적․행동적 접근을 통합적으로 추구하는 교육적 관점에 입각해 있다. 학생들에게 진정한 덕성을 형성시키고 그럼으로써 유덕한 인격을 구유하게 하기 위해, 우리 사회에서 중요시하는 기본 생활 습관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