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라마조프적인 기질을 긍정적인 생명의 에너지로 발산할 수 있을 지 명확하게 제시되고 있지는 않다.
이반에게 이하 시는 김춘수 시인의 <들림, 도스토예프스키>에서 발췌
아버지는 <내>가 죽였다./ 그 말 한마디가 하고 싶어서
날마다 나는 스메르쟈코프를
침 뱉고 발로 차고 또 침 뱉고 발로 차
작품인 『카라마조프가의 형제』발표
* 1881년 1월 28일 60세의 나이로 별세
그는 셰익스피어에 버금가는 자리를 차지한다.
‘카라마조프씨네 형제들’을 지금까지 쓰인 가장 장엄한 소설이고
대심문관의 이야기는 세계 문학사의 압권이다. –지그문트 프로이트
이반은 자신이 지은 대서사
분석적 수법을 쓰며, 사회의 추악한 암흑면의 폭로·우상(偶像)의 타파 등이 주요한 소재이다.
③ 대표적 작가 및 작품 : 졸라의 <목로주점>·<나나>, 모파상의 <여자의 일생>·<진주 목걸이>, 하디의 <테스>, 입센의 <인형의 집>, 존 스타인 백의 <분노의 포도> 등
⑸ 상징주의(象徵主義 ; Symbolism)
① 19세
가 말하는 러시아의 모더니티는 러시아적 기독교 즉, 러시아 정교 위에서 서구의 합리주의가 재구축됨을 의미하는 것이다.
그가 말하는 모더니티는 이성과 합리적 질서가 함께 공존할 수 있는 공간을 만드는 것이었다. 분석적인 이성은 과거에 이 세계에 존재한 신을 향한 절대적 순종과 규범을 지양
가능성을 열어놓았다. 농노제적 구질서가 무너지고 자본주의적 제관계가 대신 들어서려는 과도기의 러시아에서 시대의 모순에 고민하면서, 그 고민하는 자신의 모습을 전적으로 작품세계에 투영한 그의 문학세계는 현대성을 두드러지게 지니고 있으며, 20세기의 사상과 문학에 깊은 영향을 끼쳤다. 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