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시에만 있던 첨단 문화 산업 시설들을 본인이 거주하고 있는 도시에 유치하고자 하는 자발적인 움직임들이 일어나게 되었다.
특별히 우리나라에서 지방자치가 본격적으로 실시되면서 문화자치단체를 표방하는 도시들이 증가하고 있다. 우리나라 도시들은 지방자치시대를 계기로 독자적 지역개발
문화 사업”(부천 필하모닉 오케스트라, 부천국제판타스틱영화제, 부천국제대학애니메이션페스티벌, 부천만화정보센터, 복사골 예술제), “문화예술기반구축” 그리고 “영상예술의 중심지”라는 3가지 테마를 통해 세계지향의 문화도시를 비젼으로 세운 부천시를 분석하여 Place Branding 전략을 세우
문화 소비자와 생산자 사이를 중개하는 문화 분배 및 소통의 현대적 매체를 말하는데 대표적인 것으로 사진, 영화, 라디오, 만화, 잡지, 광고, 음반, TV 등을 들 수 있는데 현대인의 대중문화 소비는 절대 다수가 이러한 매체를 통해 이뤄지고 있다. 본 과제에서는 교재 13쪽에 보면 “대중문화는 대중의
1. 문화콘텐츠산업이란?
문화콘텐츠산업이란 기본적으로 인문사회와 문화예술을 텍스트(Text)로, 기술기반 경쟁시장을 콘텍스트(Context)로 하는 지식기반 융합산업으로 규정한다. 이는 문화콘텐츠산업을 구성하는 요소가 인문사회와 문화예술 그리고 기술이며 이 세 가지를 핵(Core)으로 융합하는 산업임
그 범위가 넓고 다양하다. 19세기에는 미술을 향유할 수 있는 기회를 일반 대중에게까지 확대하여 빈부의 갈등을 완화하고 사회적 화합을 이끌어내기 위하여 국립미술관의 설치가 활발히 추진되었으며, 국가의 문화적 정체성(Identity)을 형성하기 위하여 기념동상, 기념조형물이 대거 조성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