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자의 생산이 계속 증가되었으며, 16세기 중엽 이후에는 분청사기의 생산이 급격히 줄어들었고, 임진왜란 이후에는 백자만이 남아 조선시대 도자기의 주류가 되었다.
Ⅱ. 분청사기의 제작지
고려청자 가마가 전남 강진과 전북 부안을 중심으로 하여 주로 서남해안지역에 분포되어 있는데 반해,
분청사기는 이 분장회청사기의 약칭으로 조선시대 전기의 그릇을 대표하는 것 가운데 하나입니다. 분청사기는 쇠퇴해 가는 고려상감청자로부터 출발하여 15세기 전반기에는 다양한 여러 기법을 고안, 발전시켜 전성기를 이루었습니다. 그러나 15세기 후반에는 경기도 광주에 백자 중심의 관요(官窯)
분청사기는 이 분장회청사기의 약칭으로 조선시대 전기의 그릇을 대표하는 것 가운데 하나입니다. 분청사기는 쇠퇴해 가는 고려상감청자로부터 출발하여 15세기 전반기에는 다양한 여러 기법을 고안, 발전시켜 전성기를 이루었습니다. 그러나 15세기 후반에는 경기도 광주에 백자 중심의 관요(官窯)
백자청화의 공예적 문양으로도 많이 그려진 주제이다.
-산시청람(山市晴嵐: 뫼 산/ 시가 시/ 맑을 청/ 남기 람-산에서 이는 아지랑이 같은 기운)
: 쾌청하고 아지랑이가 이는 봄철의 아침나절을 배경으로 산시를 표현한 장면.
-연사모종(煙寺暮鐘: 연기 연/ 절 사/ 저물 모/ 종 종)
: 안개에 싸인 산
상감청자 초기단계에는 매우 제한된 면에 주로 흑상감이 사용되었으며 대체로 구름과 학, 연꽃, 모란, 수양버들과 갈대와 물오리 등을 상감문으로 나타냈다. 이것은 원래 나전칠기나 금속공예의 시문기법이었는데, 고려시대 사기장인이 처음으로 청자에 응용한 것이며 다른 나라의 도자기에서는 찾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