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청사기] 분청사기의 연원, 분청사기의 제작지, 분청사기의 특징, 분청사기의 문양기법, 분청사기의 쇠퇴에 관한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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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청사기] 분청사기의 연원, 분청사기의 제작지, 분청사기의 특징, 분청사기의 문양기법, 분청사기의 쇠퇴에 관한 분석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분청사기의 연원

Ⅱ. 분청사기의 제작지

Ⅲ. 분청사기의 특징

Ⅳ. 분청사기의 문양기법
1. 상감기법
2. 인화기법
3. 귀얄기법
4. 조화와 박지기법
5. 철화문 기법

Ⅴ. 분청사기의 쇠퇴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분청사기의 연원

도자기를 발달사적으로 분류해보면 토기, 청자, 분청사기, 백자로 나눌수 있는데 분청사기는 고려말의 청자의 쇠토로 발생의 모태가 되었다. 분청사기는 회색 또는 회흑색 태토 위에 백토니를 분장한 다음 유약을 입혀서 구워낸 사기로 분청사기란 말은 1930년대 고유섭(1904~1944)이 당시 일본인들이 사용하던 ꡐ미시마` 란 용어에 반대하여 새롭게 지은 ꡐ분장회청사기ꡑ의 약칭이다. 분청사기는 퇴락한 상감청자에 그 연원을 두었으며 14세기 후반부터 제작되기 시작하여 조선왕조의 기반이 닦이는 세종연간(1419~1450)을 전후하여 그릇의 질이나 형태 및 무늬의 종류, 무늬를 넣는 기법 등이 크게 발전·세련되어 그 절정을 이루게 되었으며, 조선 도자공예의 독특한 아름다움을 보이게 된다. 그러나 15세기 후반부터 경기 광주 일대에 백자를 생산하는 관요가 운영되면서 왕실과 관아에서 필요로 하는 자기의 공급은 광주분원에서 맡게 되자 국가의 보호를 받지 못하게 된 분청사기의 생산은 점점 소규모화되면서 민간용을 주로 생산하게 되었다. 더욱이 중앙관요의 영향이 지방으로 파급되면서 백자의 생산이 계속 증가되었으며, 16세기 중엽 이후에는 분청사기의 생산이 급격히 줄어들었고, 임진왜란 이후에는 백자만이 남아 조선시대 도자기의 주류가 되었다.

Ⅱ. 분청사기의 제작지

고려 청자 가마가 전남 강진과 전북 부안을 중심으로 하여 주로 서남해안지역에 분포되어 있는데 반해, 분청사기 가마는 전국적으로 흩어져 있다. 고려사의 기록에 의하면, 고려 말 공민왕, 우왕 때 왜구의 잦은 침입으로 해안에서 청자를 제조하던 장인들은 해안에서 멀리
참고문헌
강경숙(1986) / 분청사기 연구, 일지사
김재열(2000) / 백자·분청사기, 예경
광주 충효동요지 분청사기, 백자가마 퇴적층 조사(1992) / 국립중앙박물관
윤용이(1996) / 아름다운 우리 도자기, 학고재
전흥식(2001) / 분청사기 문양의 회화성과 한국적 미감의 조명, 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
한석홍·김종섭·강경숙(1999) / 분청사기, 대원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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