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역사 서술의 과정이 ‘분절’적인 인식, 곧 언어적 분절성으로 정리되는 것 또한 현재에 대한 과거의 이야기라는 역사의 기본적 특성에서 비롯한다. 인식할 수 없는, 구상(具象)으로서의 ‘시대’ / 그 무비평의 실제-덩어리에 대해 역사적 인식은 ‘분절’ 그리고 ‘선별’을 통해 저항하는 것이다.
하는 까닭중 하나는 이 작품이 종래 우리 주변의 고전 시가나 시조와는 다른 모양으로 발표되었기 때문이다. 그 다른모양 이라는 것은 신문이라는 근대적 보도매체를 통해 발표된 것을 말한다. 또한 이 작품은 그 의식에 있어서도 고전 시가들과는 다른 점이 있다. 그것이 “자주 독립”, “문명지화”
특징
1) 모더니즘과 리얼리즘의 혼재
1930년대 모더니즘을 추구한 대표적 모임인 구인회에서 활발한 활동을 벌였던 박태원은 당시 관점으로 새롭고 파격적인 모더니즘 작품 세계를 형성한다. 그러나 초기작품에서 이야기의 내용 그 자체보다는 언어와 그것의 표현기교에 많은 관심을 드러내는 등
그리고 김춘수의 ‘무의미 시’를 통한 주지시와 예술의식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자.
2) 본 론
(1) 사회시와 현실인식
60년대 시를 논할 때 부딪치는 가장 큰 문제는 4․19의 충격과 영향에 관한 것이다. 50년대 시가 6․25와 무관할 수 없듯이 60년대 시는 4․19로부터 자유로울 수 없기 때문
특징들을 구체적인 현재의 삶에 연결하는 것이 무엇보다도 중요하다. 따라서 역사소설은 역사라는 매제를 통하여 단순히 역사적 진실만을 밝히는 것에서 벗어나 특정한 사회경제적 토대에 의해 파생되는 당대 사회의 제반 특징들을 구체적인 현재의 삶에 연결함으로써 문학적 생동감을 부여하는 것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