놀이 활동의 주체가 됨으로서 자발적, 자율적, 자주적 자기학습이 이루어지게 하며, 지금까지 어렵게만 생각했던 음악적 지식(음악의 개념)을 아주 자연스럽게 음악놀이 속에 제공하여 아동이 인식하지 못하는 사이에 스스로 학습할 수 있게 하여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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Ⅱ. 독서놀이활
Ⅰ 서론
책을 가지고 노는 아이를 상상해 보라. 그 아이가 책 내용을 습득하는 것은 별론으로 하고, 책과 친해질 수 있다는 사실만으로 그 아이의 미래는 왠지 무궁무진할 것 같은 예감이 든다. 이와 같은 책놀이 혹은 독서놀이가 우리나라에 등장하게 된 지 벌써 20년이 흘렀다. 그림책의 보급과 확대
Ⅰ. 집단놀이활동
1. 집단의 개념
집단이란 공통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의사 소통의 규범적 특성을 갖고 상호 의존적으로 활동을 조정하는 사람들의 집합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일반적으로 집단이란 다른 사람들과 의사를 소통하는 개인들의 집합체이며, 집합체가 각 구성원에게 혜택을 부여할
요즘 교육계에서 가장 주목받는 분야가 바로 Edutainment(Education과 Entertainment의 합성어로 놀이학습 정도로 해석될 수 있다. 학교에서의 열린 교육이나, 각종업체에서 만들어 내는 멀티미디어 학습자료, 교육방송, KBS MBC SBS 방송국의 각종 퀴즈프로그램 등이 전형적인 사례들이다. 놀이를 하면서 공부한다.
플라톤 시대 이래로 철학자들과 교육학자들은 학생들에게 놀이라는 교육 기회를 제공해 주어야 한다고 주장해 왔다.
우리 어른들이 자주 아이들에게 ‘놀지 말고 공부해라!’라는 말을 한다. 이 말 속에는 논다는 것과 무엇을 배운다는 것은 반대의 뜻을 가졌거나 전혀 관계가 없다는 의미가 내포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