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사실주의의 개념
1. 사실주의 개
사실주의라는 명칭에서 나타나듯 사실주의에서는 19세기에 현실이라고 이해한 관찰가능하고, 감각적으로 감지할 수 있는 인간과 자연의 현실이 문제가 된다. `메르퀴르 프랑세’(1823)의 한 서평에서 문체와 내용상의 특징을 표시하는 말로 처음 등장한 사실주의의
Ⅰ. 사실주의의 개념
1. 사실주의 개
사실주의라는 명칭에서 나타나듯 사실주의에서는 19세기에 현실이라고 이해한 관찰가능하고, 감각적으로 감지할 수 있는 인간과 자연의 현실이 문제가 된다. `메르퀴르 프랑세’(1823)의 한 서평에서 문체와 내용상의 특징을 표시하는 말로 처음 등장한 사실주의의
Ⅰ. 문학표현과 사실주의
문체사 상의 명칭인 “시적 사실주의 Poetischer Realismus” 는 독일문학사에서만 나타난다. 그것은 1840년에서 1900년 사이의 산문, 특히 슈토름, 슈티프터, 켈러, 그리고 20세기의 그들의 후예들에게 적용되는 개념이다. 오토 루드비히에 의해 만들어진 이 명칭은 셸링의 동일성
독일, 전유럽을 휩쓸었다.
영향 및 결과 : 18세기 후반까지 유럽 전역으로 확산되던 계몽주의는 낭만주의에 밀려나기 시작했지만 근대사 안에서 계몽주의의 영향은 엄청난 것이었다. 그것은 전진적 인간 정신의 발전 단계로서 전 유럽의 사상을 북남미까지 포괄한 마지막 거대한 정신운동이었고 낡은
작가들이 구현할 수 없었고, 사실주의(realismus) 작가들의 독자층 역시 매우 제한되어 있었다. 80년대의 독일 신진작가들간에는 낭만주의 풍이나 시대와는 동떨어진 인습에 근거하는 문학을 배척하고, 확고히 현실의 발판에 기반하고 시대정신을 전적으로 반영하는 새로운 예술에 대한 소망이 일어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