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일문학사]사실주의(Realismu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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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독일문학사]사실주의(Realismus)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Bürgerlicher Realismus 시민적 사실주의(1850 - 1890)

. 사실주의 개념

. 미메시스와 포이에시스

. 시민적 사실주의

. 사실주의 시대 구분

. 시대적 배경

. 고전주의와 낭만주의와 사실주의

. 장르에 따른 사실주의 경향의 분석

. 소재와 창작 기법에 따른 경향 분석

본문내용
Ⅰ. 사실주의의 개념
1. 사실주의 개
사실주의라는 명칭에서 나타나듯 사실주의에서는 19세기에 현실이라고 이해한 관찰가능하고, 감각적으로 감지할 수 있는 인간과 자연의 현실이 문제가 된다. `메르퀴르 프랑세’(1823)의 한 서평에서 문체와 내용상의 특징을 표시하는 말로 처음 등장한 사실주의의 개념은 이후 비단 분류나 서술적인 표현으로서뿐 아니라 관념주의나 로만주의적 예술관, 또는 자연주의에 대한 논쟁적 개념으로 쓰여졌다. 따라서 이 개념의 사용에는 항상 미메시스(현실의 모방)와 포이에시스(자유로운 예술형상화의 과정)간의 문제가 제기되고 역사적이거나 이데올로기적인 가치평가의 문제가 뒤따른다.

2. 미메시스와 포이에시스
19세기 중반 이후 사실주의자들에 의한 사실(Realität)에 충실한 묘사에의 요구는 문학에 본질적으로 새로운 것을 가져왔다. 무엇보다도 사실주의자들이 이해하는 새로운 현실개념은 인간사회에 연관된다는 것이며, 인간이 살고 있는 사회적 상황이 묘사의 중심 대상이 되고 있다는 것이다. 여기에서 중요한 것은 현실묘사의 방법 문제였다. 현실을 ‘어떻게’ 묘사할 것인가 하는 문제와 관련하여 사실주의자들은 사실주의의 기본전제인 현실주의적 단순성을 내세워 종래의 문학에서 많이 사용되던 일체의 수사학적 요소를 거부하고, 그 대신 누구나 쉽게 이해할 수 있는 단순하고도 구체적인 문체를 요구하였다. 이러한 문체를 통해서 그들이 얻고자 한 것은 물론 현실에 대한 정확한 묘사였다. 그러나 충실하고도 자세한 현실묘사가 곧 카메라와 같은 현실복사를 의미하지는 않는다. 슈미트는 문학이 우리를 고양시키고, 즐겁게 해주기 위해서는 인간적이면서도 시적인 진실이 절대로 필요하다고 주장하였다. 또 루트비히 Otto Ludwig는 사실주의란 “사물 속에 있는 객관적 진실과 우리의 정신이 한사코 내세우는 법칙의 중간에 서 있는 세계이며, 우리가 현실세계로부터 인식하고 있는 것이 우리에게 내재하고 있는 법칙을 통하여 재탄생된 세계”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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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참고자료] ♥ 쉽게 쓴 도이치 문학의 역사, 하인츠 스톨테, 안안길 역, 신구문화사, 1994
♥ 독일문학사. 빌헬름 포겔폴. 정충국 역. 원광대학교 출판국. 1996
♥ 독일문학사조사(개정판), 지명렬 외, 서울대학교출판부, 2002
♥ 독일문학사-독일문학의 기본 배경과 양식 및 형성-, 호프만․뢰저, 오한진 역, 일신사, 1992
♥ 독일문학사(하), 프리츠 마르티니, 황만촌 역, 을유문화사, 1989
♥ 독일문예학 방법론과 문학사 요약집, 한국교원대학교 독어교육과
하고 싶은 말
사실주의 발표자료 입니다. 6페이지로 깔끔하게 정리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