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표현과 노래
시는 리듬(rhythm)을 가지고 있다는 점에서 문학의 다른 갈래들과 특징적으로 구별된다. 아울러 이런 리듬, 즉 음악성은 우리 인간의 삶이나 이런 삶 속에서 접하는 자연의 순환 원리와도 밀접한 관련이 있는 것으로, 시가 문학의 언어이면서 생활의 언어라는 사실을 보여주는 좋은 예
낭만주의(浪漫主義)
1922년 '백조(白潮)'의 동인들에 희한 문예 사조. 특징으로는 병적인 감상, 꿈의 세계의 동경, 상징적인 언어를 유미적으로 나열한 것을 들 수 있다.
홍사용의 '나는 왕이로소이다', 이상화의 '나의 침실로' 등
⑸ 사실주의(寫實主義)
계몽주의에 반대하여 인간 생활의 모든 면을
노래를 부르니 어떠했다는 설화를 통해 주술성을 드러낸다.
(5) 작가 : 화랑(귀족층) + 승려(백성을 염두해 두고 교화, 이념설득의 목적으로)
(6) 형식 : ①4구체 : 초기의 형식. 민요격 향가. 열린 종결구조. (2행) - 구전되던 민요나 동요가 정착한 것으로 보임
②8구체 : 4구체의 배구 -4구체에서 10구체로
표현한 작품이 많다. 888년에 위홍과 대구가 향가집 `삼대목`을 편판하였다는 기록이 있으나 전하지 않는다. `제망매가`, `찬기파랑가` 등이 뛰어난 문학성을 보이는 작품들이다.
(3) 한시
이 시기에는 한자가 전래되어 한문학이 상당한 수준에 이르렀다. 을지문덕의 `여수장우중문` 시와 최치원의 한시
노래했을 가능성이 높다. 「三國遺事」의 駕洛國記條 건국신화 속의 「龜旨歌」와 그 부대설화가 이를 증명해 준다. (우리 시가사상 기록상의 최초작품)
③ 신화 ― 신화란 제식이 말의 형태를 취한 것이다. (J. G. Frazer) 신화가 구비문학의 한 분야임이 분명하다면 제식의 언어적 표현이 문학임은 분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