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독일문학의 역사독일문학에서 1947년부터 1952년까지는 전후의 작가세대가 형성되는 시기였다. 볼프강 보르헤르트와 하인리히 뵐, 귄터 아이히는 이른바, ‘재고조사(在庫調査) 문학 Literatur der Bestandsaufnahme’이라고 불리는 작품들을 출간하기 시작했다. 여기에는 나치 시대에 관한 기록물에서부터
독일 편에 섰으나, 독일군이 벨기에로 침략해 들어가자 독일정부에 대해 비판적 자세 취함 지식인들에게 지탄받음
<데미안>으로 받은 '폰타네 문학상‘ 회수
1934년 히틀러가 집권 이후 나치스에 의해 '바람직스럽지 않은 문학'으로 지정
제2차 세계대전시 은둔자로서 순수한 이상향을 구축하며
독일어 가운데 최초로 기록에 사용된 언어는 고트어로, 남아 있는 것은 고트족의 주교 불필라가 번역한 성서의 단편(369경)뿐이다. 서게르만족이 남긴 최초의 기록은 8세기 후반에야 나타나지만 그 이전에도 문학이 있었다는 증거가 있다. 게르만 용사들이 전투에서 세운 공적을 찬양하는 짤막한 영웅시
문학에 관심을 기울일 겨를이 없었다.
그러나 독일민족의 정체성을 찾으려는 노력은 역사뿐 아니라, 문학사에서도 결코 새롭지 않다. 독일문제를 문학적으로 형상화한 작품들 가운데 귄터 그라스의 텔크테에서의 만남 Das Treffen in Telgte(1979)과 페터 슈나이더 Peter Schneider의 두 장애
2)1945년 이후의 새로운 시작
2차 세계대전 후 독일문학은 폐허문학과 제로시점의 문학으로 일컬어졌다. 1950년대와 60년대 초반에는 도덕을 기반으로 한 사회비판을 행했다. 경제적 도약의 배후에 숨겨진 부정적 국면과 복지사회의 이기주의 및 물질만능주의에 대한 비판했다.
새로운 전환점은 60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