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대전시 처음에는 독일 편에 섰으나, 독일군이 벨기에로 침략해 들어가자 독일정부에 대해 비판적 자세 취함 지식인들에게 지탄받음
<데미안>으로 받은 '폰타네 문학상‘ 회수
1934년 히틀러가 집권 이후 나치스에 의해 '바람직스럽지 않은 문학'으로 지정
제2차 세계대전시 은둔자로서 순수
토마스 베른하르트(Thomas Bernhard, 1931-1989)로 이어진다. 한편 언어 비판적 전통을 잇는 대부분의 오스트리아 현대작가들은 일반적으로 ꡐ새로운 주관성(Neue Innerlichkeit)`을 추구했는데, 그 중에서도 한트케와 베른하르트는 정치적인 것을 개인적인 상황에서 묘사하는 오스트리아 문학의 특수성을 잘 소
문학상 수상
바이마르 공국 시절부터 세계2차대전까지의 독일역사와 함께한 대문호
작품은 괴테, 쇼펜하우어, 니체의 영향을 많이 받음
예술가로서의 삶과 일반인으로서의 삶 사이의 고뇌를 그린 예술가 소설이 주된 주제
병과 예술의 통일이라는 동기는 토마스 만의 작품에서 공통된 요
대한 비판했다.
새로운 전환점은 60년대 후반에 찾아왔는데, 그 기점은 68세대의 학생운동이었다. 문학은 그것의 사회적 기능을 중심적 테마로 삼았다. 70년대에는 많은 독일어권 작가들이 자신들의 개인적 존재를 작품의 주제로 삼았다. 중반 이후로는 독립된 여성문학이 형성되었다. 80년대 말에는
문학 생활은 침체의 수렁으로 빠지게 된다 이를 계기로 그는 소련이 주도하는 사회주의에 등을 돌리게 된다 1963년 첫 장편소설 [농담]은 이런 전체주의 사회에 대한 통렬한 비판이었다고 한다 1968년 ‘인간의 얼굴을 한 사회주의 개혁운동’이었던 ‘프라하의 봄’이 좌절되자, 그동안 60년대 체코의 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