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일 본토보다 망명지인 스위스, 네덜란드,
프랑스, 러시아, 미국 등에서 꽃핀 그 당시의 독일문학을 말한다.(대략 1933년~1945년)
-독일 망명문학 대표작가로는 프란트 베르셀, 하인리히 만, 토마스 만, 리온포이히트방어,
슈테판 츠바이크, 아놀트 츠바이크, 알프레트 되블린, 베르톨트 브레히트
<1> 드라마 역사 속 브레히트
1. 독일 희곡의 뿌리
1) 아리스토텔레스의 『시학』
비극을 문학 최고의 형식으로 본 아리스토텔레스는 그의 시학에서 주로 비극론을 전개하였다. 시학은 비극론이라고 할 만큼 많은 부분을 비극에 할애하고 있으며 특히 6~15장이 그 핵심을 이루고 있다. 비극은 관객에
나치스에게 쫓겨 거의 15년간을 이역에서 떠돌던 브레히트는 1947년 12월 미국에서 다시 유럽으로 돌아왔다. 잠시 스위스에 머물렀다가 1948년 동베를린으로 돌아오는데, 브레히트가 동독으로 돌아온 이유는 아마도 그가 소망하던 자기 극장과 극단을 제공받은 것과 함께 그의 마르크스주의적 사회의식이
문학을 통해 알리고자 했다. 그러나 오웰의 신념이 구체화된 작품이 바로 동물농장이다.
오웰은 1936년 말경에 스페인 내전에 의용군(오웰은 좌익 인민 정부측에 가담)으로 참전했다. 그것은 사회주의자였던 자신의 신념에 따른 행동이었다. 그러나 그가 생각했던 공산주의와 실제로 경험한 공산주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