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독의 문화정책당국은 억척어멈이 종국에 가서는 각성에 도달해야 하지 않았을까 하고 이의를 제기하는 따위의 마찰이 그것이었다. 그러나 브레히트는 갈등의 해소와 조화를 과시하는 대신에 현실의 모순과 갈등을 드러내는 그의 실험정신을 고수하고자 노력하였다, 그러나 동독의 문화적 풍토 위
브레히트는 일찍이 나치스의 블랙리스트에 오르게 된다. 이후에 그는 처녀작 ‘바알’을 발표한 다음 두번째 희곡인 ‘한밤의 북소리’가 뮌헨의 캄머슈필레 극장에서 1922년 9월 29일 초연된다. 그는 이 작품으로 인해 평론가 헤르베르트 예링의 추천으로 클라이스트 문학상을 받는다. 1923년 5월 9일에
극중극은 전체 극을 생소화 하는 중요한 서사적 기법의 하나인 것이다. 즉, 희곡을 이중화함으로써 두 배의 긴장이 발생하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그 반대가 된다.
브레히트의 서사극에서 극중극과 유사하며 빈번하게 사용되는 기법이 재판 장면이다. 이것이 대표적으로 쓰이는 것은 <코카서스의 백묵
시대에 재발견되어 르네상스와 프랑스의 고전주의에서 희곡의 규범으로 통용되었다. 이탈리아의 르네상스 전성기의 시학과 17세기 프랑스 고전주의 시대의 `고전적 교조`에서 비극 창작의 절대적 지침으로 승격되었다. 이때는 가히 문학론에 있어서 아리스토텔레스주의의 전성기라고 말할 수 있다.
극이 갖고 있는 날카로운 사회적 ․ 도덕적 목적을 되찾는 것이었다. 무대는 우선 넓은 의미의 정치적 매개체가 되어야 한다고 생각했다. 따라서 그는 연극이 사실을 다루는 과학 실험실이어야 하며 그 사실은 객관적으로 취급되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브레히트는 피스카토르가 자신에게 미친 영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