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 묘사까지 스스럼없이 구사하는 그녀는 1983년 『피아노 치는 여자』와 1989년 『욕망』으로 독일어권 문학 평론계에서 주목을 끌었는데, 두 작품에서 시도되고 있는 남녀 간의 성에 관련된 대담하고 노골적인 모사나 표현은 많은 독자들에게 충격을 주었고 적지 않은 독자들에게는 혐오감을 자아내기
『어머니는 사람들이 안부를 묻는 것도 규제해서
자기 딸을 만나보거나 그녀와 말을 나누는 사람
들이 점점 줄어들게 만든다. 한 달에 한 번쯤 어
쩌다가 에리카가 어느 카페에 앉아 있으면 어머
니는 그게 어느 카페인지 알고 그리로 전화할
수 있다. 이런 권리를 어머니는 마음대로 사용한
다.
Ⅰ. 독일문학의 배경
체계이론적 문예학의 입장에서 문학의 특성과 존재방식을 설명하고 이해하기 위해서는 미학을 준거이론으로 삼는 대신 예술과 문학도-예술, 문학 외의 다른 것들과 마찬가지로-사회적 영역으로 간주하는 사회이론의 필요성이 강조된다. 체계이론의 시각에서 보자면 문학이나 예
성적 도의관념 등의 개념으로 보아 역시 사회적 도덕성을 중시하고 있다. "성적 도의관념에 반하는 것"을 법원에서는 "그 시대의 건전한 사회통념에 비추어" 결정할 수 있다고 밝혀, 음란성의 판단 역시 사회의 도덕적, 규범적 판단을 의미하는 것으로 보인다.
(2) 문학, 예술작품의 경우 이처럼 도덕
성과 교육과의 관계에 대해 알기 위해서 수업시간에 배운 문화 재생산 이론, 계급 재생산이론, 성과 페미니스트 이론을 바탕으로 시대 상황도 함께 고려하여 <더 리더-책 읽어 주는 남자>의 한나와 주변 인물들을 분석해 보고자 한다. 또한 더 나아가, 이 시기의 독일과 한국의 시대적 상황을 알아보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