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해나 동감의 부족
자만심, 접근불가능성과 위선등으로 비난받음
청소년에 대한 배려가 등한시
청소년의 성장의 파괴
인간성을 등한시 하는 속물 근성적 형상,
전력을 다해 추구하는 명예욕
교육이 사회에 대한 밑거름이 되기 보다는,
사회의 현실이 교육에 영향을 미쳐 이를 훼손
같은 대작을 남겼다.
헤르만헤세독일의 소설가•시인. 단편집•시집•우화집•여행기•평론•수상(隨想)•서한집 등 다수의 간행물을 썼다. 주요 작품으로 《수레바퀴밑에서》(1906), 《데미안》(1919), 《싯다르타》(1922) 등이 있다. 《유리알유희》로 1946년 노벨문학상을 수상
문학에 열중, 이십 대 초부터 작품활동을 시작해 처녀 시집 <낭만적인 노래>를 출판하였다. 이어 <한밤중후의 한 시간>, <헤르만 라우샤>, <청춘 시집>을 내고 장편소설 <페터 카멘찐트>로 일약 인기 작가 되었다. 결혼 후 <수레바퀴밑에서>, <현세>, <케르트루트> 등의 주요작품을 발표하고 스위스 베른으
문학에 열중, 이십 대 초부터 작품활동을 시작해 처녀 시집 <낭만적인 노래>를 출판하였다. 이어 <한밤중후의 한 시간>, <헤르만 라우샤>, <청춘 시집>을 내고 장편소설 <페터 카멘찐트>로 일약 인기 작가 되었다. 결혼 후 <수레바퀴밑에서>, <현세>, <케르트루트> 등의 주요작품을 발표하고 스위스 베른으
헤세 자신의 자전적 내용을 거의 그대로 담고 있는 초기 작품 수레바퀴밑에서 Unterm Rad에서도 이미 양극으로 나눔의 원칙이 적용되고 있다. 이 작품에서 헤세는 자신의 내면의 이중 구조를 각각 두 인물, 한스 기벤라트 Hans Giebenrath 와 헤르만 하일너 Hermann Heilner 에게 나누어 형상화하고 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