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성공의 의미
먼저 주목할 만한 것은 이러한 현상의 한 가운데에서 가장 빈번하게 사용되고 있는 ‘성공’이라는 어휘의 미묘한 성격 변화이다. 동사로서의 ‘성공’은 본래 타동사로, 동작의 대상으로서 별도의 목적어를 필요로 한다. (예시 : ~에 성공하다) 그러나 자기계발서나 명사의 인터뷰에
문화연구
첫째, 좋은 문학을 감상할 수 없다면 누구도 사회의 본질을 진정으로 이해하지 못할 것이다.
둘째, 문학비평적 분석은 개인들과 사회들에 대한 그것들의 의미를 조명하기 위해 ‘학문적’으로 존중될 만한 문학 이외의 일정한 사회현상에 적용될 수 있을 것이다. (Hoggart, 196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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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일적인 것으로 묘사된다.
- 근대 건축의 새로운 건축은 토양 위에 자유롭게 올려져 있으며, 지방적이고 지역적인 토속적 근원에서 영향 받은 것이 부족하다고 강조했다.
- 근대 건축은 단순히 보기 흉하며 독일문화를 고귀하게 할 수 없다는 이유로 거부
- 나치가 권력을 독점하는 1933년대, 민족주
전문 인력이 부족한 것이 원인
>> 인기작가, 대형갤러리 편중 현상이 나타나고 상업성이 두드러지며 국제경쟁력이 떨어짐
4. 비평적 사유 빈곤
비평은 기술과 함께 다른 차원이 필수적
개별 작품에 대한 미적 평가와는 다른 접근방식에서 전시로서 비엔날레 대한 비판적 사유가 필
요
문화 산업론
다시 아도르노의 문화 산업론에 대해 생각하다.
학파 구성원들의 특징과 이론
프랑크푸르트 학파는 대부분 부유한 상류층이며, 대부분은 직접적
혁명 경험이 없고 이론적 차원에서 그침.
학파 구성원들 대부분은 예술, 철학, 문학 비평가임
Max Horkheimer(1895-1971)
프랑크푸르트 사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