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 근세(A.D 1600이후)
- 근세 이후는 성악곡 위주였던 음악이 기악곡 위주로 발달하기 시작하였다. 또 화성 개념이 등장하였다. 이때의 화성 개념은 주선율 1개와 그를 뒷받침하는 보조 선율들로 이루어진 것이다. 화성은 낭만주의 시대에 가장 발달하였으며, 대표적인 음악가는 쇼팽이다. 다성적 양식
독일은 군국주의 대열에 동참하게 되었다. 사상적인 배경으로는 키에르케고르가 실존주의 철학을 주장하였고 슈펭글러는 비관적 문명사학을 피력했다. 하지만 표현주의는 일체의 기존질서를 거부하고 자연과학에서 활용하는 경험적 분석방법의 지주가 되는 실증주의, 합리주의, 역사주의 등을 배격
음악, 건축, 영화 등의 모든 예술영역으로 확대되어 20세기 초반의 가장 활발하고 중요한 예술 경향을 규정하는 용어로 확정되었다.
20세기 초에 독일에서 성행한 표현주의는 예술의 여러 분야에 걸쳐 일어난 문예운동이기는 하지만 특히 극 양식 분야에서 가장 두드러지게 표방되었다. 이는 역사적
표현하기에는 어렵지만, 고전주의라 함에 있어서 공통적으로 지닐 수 있는 정의는 다음과 같다고 할 수 있다.
고전주의는 이성, 즉 건전하게 발달된 상식을 기초로 삼아 17-18세기 프랑스. 영국. 독일 등 유럽 각지에서 일어난 문예운동이며, 17세기에 문학에서부터 시작되어 18세기 음악, 미술 등으로 확
역사적 의미론
㉠ 어원이나 명칭에 대한 의미 문제가 아주 일찍부터 논의되었음에도 학문으로서의 의미 연구(의미론)는 19세기 근대 언어학 시대 이후의 일이다.1825년경에 와서 독일의 라이지히에 의해 학문적인 체계를 갖추게 된다.
라이지히 : 베르린 대학, 할레 대학의 독일 고전학자. 그의 저술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