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일음악] 독일 표현주의 음악의 역사

 1  [독일음악] 독일 표현주의 음악의 역사-1
 2  [독일음악] 독일 표현주의 음악의 역사-2
 3  [독일음악] 독일 표현주의 음악의 역사-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독일음악] 독일 표현주의 음악의 역사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고대 (B.C 3000- A.D 400)

2. 중세(A.D 400~ A.D 1600)

3. 근세(A.D 1600이후)

* 근세 이후 음악의 발달사(바로크-고전-낭만-후기현대)

① 바로크(1600~1750)

② 고전

③ 낭만

④ 민족주의/인상주의

⑤ 표현주의


본문내용
3. 근세(A.D 1600이후)

- 근세 이후는 성악곡 위주였던 음악이 기악곡 위주로 발달하기 시작하였다. 또 화성 개념이 등장하였다. 이때의 화성 개념은 주선율 1개와 그를 뒷받침하는 보조 선율들로 이루어진 것이다. 화성은 낭만주의 시대에 가장 발달하였으며, 대표적인 음악가는 쇼팽이다. 다성적 양식은 대위법으로 발달하였으며 바하의 “푸가(fugue)'가 두드러진다.


* 근세 이후 음악의 발달사(바로크-고전-낭만-후기현대)

① 바로크(1600~1750)
- 이 시대의 음악은 화려하고 웅장하며 장식음이 많은 것이 특징이다. 대표적인 음악가로는 바하(J.S.바하)와 헨델이 있다.

② 고전
- 이 시대의 음악은 형식미를 추구하고 존중하는 것을 으뜸으로 삼았다. 음악은 엄격한 형식에 맞추어 작곡되었으며 자유로운 상상이나 감성을 배제하고 논리적, 이성적, 규칙적인 음이 추구되었다. 대표적인 음악가로는 하이든, 모차르트, 베토벤이 있다.
하이든은 교향곡으로 유명하며 화성과 형식에 충실한 음악을 하였다. 주로 장조와 속도감 있는 곡을 많이 작곡해 밝고 경쾌한 느낌을 주는 것이 특징이다. 모차르트는 천 곡이상의 곡을 작곡하였고, 5살 때 작곡을 시작, 9살 때 교향곡을 작곡한 신동이었다. 하지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