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일의 특수한 길 논쟁은 매우 흥미롭다. 영국, 프랑스 등 서구의 선진국가들과 다른 근대국가의 발전 경로와 20세기초 나치의 등장은 독일의 경험을 더욱 독특하게 만들었고 많은 학자들이 이 독특한 경험의 원인 및 독일 역사에서의 위치를 논하게 만들었다.
어떻게 논쟁이 시작되었는가?
1960년대
독일 국민국가의 성립에 선도적 역할을 다한 교양시민층의 구성과 그 성격을 규명함을 목적으로 한다.
2. 독일 시민사회의 ‘특수한 길’
시민사회란 아리스토텔레스이래 18세기 중엽에 이르기까지 대체로 시민이 자유롭고 평등하게 공존하는 그리고 시민 자체에 의해 다스려지는 ‘정치적 공동체
독일운동(Deutsche Bewe-gung)이 왜 그처럼 서구적 지성사와는 다른 양상을 띠었던가 하는 이유를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18세기에서 19세기 중엽에 이르는 그 '독일운동'의 시기에는 그 명칭이 말하여 주듯이 오늘날 독일 국민문화 혹은 독일 지성의 본질 내지 그 특수성으로 알려져 있는 거의 모든 것이 성
독일 민족주의의 헤게모니를 장악한 통합적 민족주의를 정신적으로 뒷받침한 것은 독일적 제도, 정신과 문화가 서방적인 제도와 문명보다 훨씬 더 우월하다는 이데올로기였다. 서독 사회가 ‘독일의 특수한 길’에 대한 배타적 자부심에 기반을 둔 이러한 반서방적인 정치문화로부터 벗어나 사회적
해야 할지와 어떤 방향으로 현재의 교원양성과정을 개선해 나가야 할지 함께 생각해보도록 하겠다. 아울러 우리조원이 되고자하는 특수교육교사(치료교육교사)는 어떤 사람이며, 어떤 역할을 해야 하고, 어떤 자질들을 갖추었을 때 유능한 교사의 모습을 갖출 수 있는지도 함께 알아보도록 하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