푸코는 감옥의 역사를 서술한 것이 아니라 감옥과 감시의 체제를 어떻게 처벌하고 감시하였으며, 그 과정에서 근대적 인간의 모습은 어떻게 태어났는지를 기술한 책이다. 그런 의미에서 이 책은 인간을 처벌하고 감금하는 권력에 대한 서술이자 근대적 도덕과 영혼의 계보학이기도 하고, 권력의 역사
다미엥이 앓고 있던 정신질환으로 인해서 발생한 사건으로 밝혀진 뒤 처형당하였다고 한다. 이 장면은 사회적으로 권력에 반하는 행동에는 그에 따르는 처벌이 이루어진다는 것을 명확하게 보여주는 것이자 푸코가 이 책을 통하여 그가 말하고자 하는 바에 대해서 명확하게 어필하고 있는 듯하다.
읽고, 나 자신에게 실망 아닌 실망을 할 수 밖에 없었다. 왜냐하면 이러한 행복들을 그동안 익숙함에 무뎌져 당연하게 받아들였다는 것이다. 나에게 ‘행복이란 무엇인가’라고 묻는다면 이 책을 읽기 전까지는 당연하게 ‘나에게 행복을 주는 어떠한 이벤트, 사건이 존재할 때 그 순간이 바로 행복이
프랑스태생의 철학자 미셸푸코가 1975년 출간한‘감시와 처벌’은 감옥의 탄생부터 형벌의 발전과 역사에 관한 내용을 담고 있으며 단순히 형벌의 역사에 대해 설명하는 것을 넘어 당시의 정치적 상황과 권력을 연관시켜 형벌의 역사에 대해 논하고 있다.
즉 형벌과 권력의 연관관계에 대해 이야기하
처벌한다. 베버가 말한 것처럼 체계화된 법률, 예측가능한 법률에 의한 이성적 규율이 근대 형법학의 근본 이념인 것이다.
여기서 우리는 근본적인 의문을 두가지 제시할 수 있다.
‘법익’이라는 개념은 그 구체적인 내용을 확정하기에 너무나 추상적이다. 법해석론자들은 너무도 쉽게 법익의 침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