있다. 그의 기독교 사상은 기독교의 교리와 사상을 변증하는 호교론이 아니라, 오히려 하느님의 이름으로 종교재판을 행한 기독교의 폭력을 비판함으로써 교회가 그리스도의 가르침으로 돌아갈 것을 요구하는 것이었다. 이 장에서는 죄와벌 줄거리와 독후감 및 감상문에 대하여 서술하기로 하자.
공자는 춘추 시대 말기에 생활했다. 이 시대는 중국의 고대 노에제가 붕괴되고 봉건제가 서서히 형성되어 가고 있던 역사적 시기이다. 당시 노예의 반란과 신흥지주계 급의 흥기는 노예제도에 치명적인 타격을 가했고, 따라서 예악이 붕괴되어 소멸할 위기에 처하게 되었다. 그러나 이러한 역사적 대변
'란 이름이 붙여져 있다.
글을 읽고.......
내가 난중일기를 통해 직접 확인하고 싶은 것은 크게 보아서 네 가지였다. 자신을 휘두르는 정치에 대한 생각, 내면의 인간적인 모습, 명량과 노량으로 나서는 그의 마음 빛, 그리고 문체의 지독한 담담함 이었다. 그 대부분은 정유년 (선조 30년, 1597)의
이곳은 전염력이 없음에도 불구하고 거주지역은 나병 환자들과 일반 건강인들은 철조망으로 분리되어있었으며, 비인간적인 행동들이 일삼아 일어지는 곳이었다. 조 원장은 소록도를 나환자들에게 자유와 사랑을 주고 싶어 했으며 나환자들의 천국을 지으려 하고 싶어 했다. 하지만 조원장이 부임하기
(燕行日記)이다. 《열하일기》는 26권 10책으로 되어 있다. 정본 없이 필사본으로만 전해져오다가 1901년 김택영이 처음 간행하였는데 연암 박지원의 '열하일기(熱河日記)' 친필본이 단국대학교 〈연민문고〉에서 발견되었다. 이 장에서는 박지원의 구운몽 독후감과 감상문에 대해 작성하기로 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