존재하고 있으며, 더 많은 생산과 더 많은 소비를 위해 끝없는 경주가 계속되고 있다. 이처럼 물질적, 정신적 진보로 여겨지던 서구 문명으로 인해 인류는 심각한 위기를 맞이하고 있는 것이다. 인류학은 이러한 상황을 맞이하여, 서구 문명에서 벗어나 새로운 해결책을 찾아내고자 하는 것이다.
살핀다는 초기 형태’로 정의할 수 있다.
그 후의 발전은 전 유럽으로 퍼져나가며 인류학적 성찰이 깊어졌다고 하고, 그 연장선에 오늘날 인류학적 탐색이 있다.
하지만 고전적인 주요 학문은 대학의 교과과정으로 남았지만 인류학은 그러지 못했지만 사람들이 서서히 그 중요성을 인식하게 됐다.
레비-스트로스는 ‘초합리적인 것’을 찾았다. 나아가 레비-스트로스는 인류학자 메트로, 로위, 보아스 등.
들과도 사귀었는데, 특히 미국 인류학계의 거봉인 보아스에게 큰 영향을 받게 된다. 그러나 그 곳에서 가장 결정적인 만남은 야콥슨과의 만남이다. 이 두사람은 죽마고우처럼 가까운 사이가 되
제1강 일연의 三國遺事
1. 일연 (1206~1289) 경상북도 경산 출생, 고려승려
2. 삼국유사의 의미: 고대인의 삶과 문화에 대한 풍부한 내용으로 우리 민족의 원형을 살펴볼 수 있으며,
이전의 책들에서 빠지거나 자세히 드러나지 않은 사실을 담고 있음
3. 삼국유사의 저술동기: 몽골의 침입이후 우리 민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