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해하는 데 도움을 준다. 이러한 관점에서 역사를 분석하면, 인간 행동의 근본적인 동기와 사회적 상호작용의 복잡성을 더욱 세밀하게 파악할 수 있다.
2) 역사 기록의 진실성과 그 해석
역사 기록은 사회 변동과 발생한 사건들을 객관적으로 담아내는 과정이다. 이는 저작자의 주관적 의도에 의해
1. 제 4장 신채호 『조선상고사』핵심내용요약정리
1) ‘아(我)’와 ‘비아(非我)’ 의 갈등
인류사회에서 '‘아(我)’와 ‘비아(非我)’ 간의 갈등은 시간과 공간에 따라 발전하고 확대되어왔고, 이러한 갈등을 통한 심적 활동의 상태를 기록한 것이 바로 역사라고 할 수 있다. '아'는 주관적 위치
고전들이 각 시대의 층마다 분포되어 있음을 알 수 있다. 『동서양고전의 이해』에 수록된 고전에 대한 글을 읽고 교재 밖 또 다른 고전의 세계로 나아가는 것은 매우 바람직한 일이다. 고전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고전 자체에 대한 접근성을 높이기 위해 본문에 해당하는 ‘기본 내용 및 해제’와 ‘
조선시대 사람들이 지금의 사람들의 삶을 어찌 짐작이나 할 수 있었을 것인가. 역사서에 미래까지 담는다는 것은 어느 날 갑자기 미래는 이럴 것이라고 짐작해서 쓸 수 있는 것이 아니다. 아주 먼 과거에서부터 역사가 한 사람, 한 사람이 역사서를 남기며 이어달리기를 하듯 서로 이어 받아 현재에 이
Ⅰ. 서론
신채호는 격변하는 시대적 소용돌이 속 낯선 타자와의 만남을 통하여 새로운 근대적 주체를 세우고자 하였다. 그는 일찍이 어떤 외국 문물이든 고유한 조선을 건설할 수 있는 방향에서 수용해야 하며, 동화적 모방의 문제성을 심각하게 다루었다. 그가 유학을 비판 계승하고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