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심을 집중하고 이 세간만이 인간의 이상을 실현할 수 있는 유일한 광장이라고 믿었다. 때문에 <天下國家>는 인간의 자기실현, 즉 인문창조를 위해 무한히 개방되고 무한한 가능성을 지닌 創造役事의 터전이기도 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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Ⅱ. 동서양(동양과 서양)의 가치관과 세계관
관할 것이다.
이름이나 주소 같은 것을 써 나가는데도 어느 정도 미국 사람들과 한국인의 사고방식에 차이가 있음을 알 수 있다. 한국인은 국가나 성(性)같은 큰 단위를 먼저 쓴 다음에 차츰 작은 단위로 내려가는 형식으로, 중심이 가족이나 국가가 되는 반면 미국 사람들은 정반대로 자기가 사는 집
최근의 환경교육 연구에서는 서구의 교육적인 방법과 사상만으로는 한계가 있음을 지적하고, 동양의 전통적인 자연철학에 관심을 갖고 서구의 교육방법과 동양의 자연환경에 대한 사상을 접목시키려는 노력을 전개하고 있음을 볼 수 있다. 따라서 이 글에서는 우리 민족의 고유한 전통, 즉 자연관과
관 할 수 없는 지경에 이르고 있다. 그래서 늘 먹는 식품이 유전자 조작 식품에 점령당하고 몸이 죽어가고 있는데도 영혼 구원에만 급급한 것이 우리 교회의 실정이 아닌가? 이런 시점에서 한국교회는 생명의 문제를 여러 각도에서 한번 반성해 볼 필요가 있다.
나아가서 서구의 철학과 신학의 잘못
자연관, 세계관이 있으나 그의 영향력이 크지 않다.
세계를 보편 생명의 흐름으로 보는 유기체적 자연관은 그것이 하나의 이념적인 성격의 것이라 하더라도 매우 지혜로운 것임에는 틀림없다. 그것은 모든 현상이나 사물들이 개별적으로 존립하는 것이 아니라 상호 유기적연관 속에 있으므로 보는 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