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동서양(동양과 서양)의 가치관과 국가관동양에 있어서 국가란, 광의로 볼 때, <天下>라는 의미를 지니고 있다. 그러므로 천하와 國家를 함께 써서 <天下國家>라고 하는 것이 이상적이다. 大學에서 말한 수신→제가→치국→평천하라는 표현은 곧 身이 그 실현범위를 단계적으로 확대
Ⅰ. 개요
기독교 정신에 입각한 서구의 개인주의는 미국 사람들로 하여금 어려서부터 모든 행동의 원천을 자기로부터 출발케 해 개체의식을 발달시킨 데 반해 유교의 가부장적 윤리에서는 생동의 결정이 개인을 중심으로 이루어지지 않고 가(家)를 중심으로 이루어지기 때문에 가족 중심적인 집체
Ⅰ. 개요
인간은 어느 문화권에 살든지 공포, 구역질, 분노, 행복에 대해서 일으키는 신경반응은 똑같다(유사성 혹은 동일성). 그러나 문화권에 따라 무엇을 두려워하고 무엇에 대해서 행복해 하는가는 서로 달라 각 문화권에 있는 사람들은 어려서부터 이것들을 배우게 되는 것이다. 즉 모둔 여건이
Ⅰ. 서양의 스파르타
스파르타의 역사는 일반 도시 국가들의 정치 발전 양상과는 달랐다. 스파르타인은 다른 그리스인과 같은 혈통이었음에도 불구하고 민주정의 방향으로 나아가는 데 실패했다. 스파르타 정부는 오늘날의 엘리트 독재와 비슷한 형태로 발전했다. 또한 문화적으로도 스파르타는 기
서양의 생태관
1. 현대 이전의 서양 철학의 흐름
1)고대 서양의 환경 결정론
고대 서양의 환경관에서는 자연을 완벽한 조화와 균형을 이루고 있는 인격적 실체로 인식하고 신과 동일시하였다. 그리고 인간도 이러한 자연 법칙에 순응하여야 한다고 믿었다. 이러한 관점은 동서양 구분 없이, 인류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