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동서양(동양과 서양)의 가치관과 국가관
동양에 있어서 국가란, 광의로 볼 때, <天下>라는 의미를 지니고 있다. 그러므로 천하와 國家를 함께 써서 <天下國家>라고 하는 것이 이상적이다. 大學에서 말한 수신→제가→치국→평천하라는 표현은 곧 身이 그 실현범위를 단계적으로 확대
Ⅰ. 동서양(동양과 서양)의 문화
몽골제국이 단명하여 마르코 폴로가 귀국할 때는 이미 육로가 두절되어 해상통로를 이용하였다. 중국에서 원(元)나라가 무너지고 명(明)나라가 등장하자 남해로 향한 진출은 역사상 최대규모로 시도되었다. 명나라 영락제(永樂帝) 때부터 시작된 정화(鄭和)의 해상 원
Ⅰ. 개요
인간은 어느 문화권에 살든지 공포, 구역질, 분노, 행복에 대해서 일으키는 신경반응은 똑같다(유사성 혹은 동일성). 그러나 문화권에 따라 무엇을 두려워하고 무엇에 대해서 행복해 하는가는 서로 달라 각 문화권에 있는 사람들은 어려서부터 이것들을 배우게 되는 것이다. 즉 모둔 여건이
동양과 서양의 문화가 혼합되면서 생기는 현상들을 술이라는 특정 변수를 통해 동양 중 특히 대한민국에 어떻게 자리 잡고 있는지 규명해보고 그에 따른 문제점을 제시하며, 아울러 해결책을 제시할 것이다.
또한, 동서양은 생각하는 방식부터 다르며 이것은 각자 다른 신념과 가치관을 형성하고, 이
동서양의 도덕적 생활과 정신을 지배하며 형식적, 비형식적 인격교육에 커다란 영향을 미쳐온 대표적인 종교사상이요 전통이론인 동양의 불교와 유교, 서양의 기독교와 인본주의에서의 인격교육사상을 비교 분석하여 그 공통점과 유사점, 그 차이점과 보완점, 그리고 통합가능성 등을 규명하여 새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