속의 ‘고문’이란 소통하는 글의 대화적 상상력과 생명력을 잃은 병문과 과문에 맞서
선진先秦시대 및 진한秦漢시대의 문을 모범으로 삼겠다고 작정한 산문
안진경(顔眞卿, 709~785)
해서를 표준으로
온건하고 충실, 백성 사용에 도움
당시 민간에서 초사(抄寫)하던 서법 수용
송대 인쇄
현대를 살아가는 우리들에게도 커다란 삶의 위안과 감동을 주기에 충분한 가치가 있다고 생각된다.
인상 깊었던 「문장」
“산골의 가을은 왜 이리 고적할까! 앞뒤 울타리에서 부수수 하고 떨잎은 진다. 바로 그것이 귀밑에서 들리는 듯 나직나직 속삭인다. - 산골 나그네 中 -”
- 책 속에서 -
독일의 건축
? 카롤링거 왕조 시대의 성당 건축에 의거하여 쾰른 ·풀다의 대성당처럼 이중제단, 2탑식 파사드를 가진 형식이 채용되어, 힐데스하임의 장크트미카엘성당, 라이헤나우 ·마인츠 ·마리아 라흐 등의 여러 성당이 잇달아 건립되었다. 11세기 후반에는 슈파이어대성당에서 볼 수 있는 볼트 구
있다.
≪ … 중 략 … ≫
Ⅱ. 건축가의 흐름
1. 고대 건축가
건축사에 나타나는 세계 최초의 건축가는 고대이집트 제 3 왕조인 제세르왕의 재상 임호테프이다. 그는 B.C 2600년 무렵 왕을 위해 이집트 최고(最古)의 석조건물인 사카라의 계단 피라미드와 그 부속건조물을 건설했다.
시대
인류가 채집경제에서 벗어나면서 질서에 대한 필요성을 인식하기 시작하였으며, 이때부터 종교를 발생시키게 된다. 이와 같은 급격한 변화를 혁명이라 부르고 있다. 당시의 작품, 스토운헨지(기원전 15~19세기경, 영국)는 우리에게 어떤 경건한 감정을 불러일으키면서 초인적인 것을 느끼게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