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동성애란
동성애(homosexual)라는 용어에 대한 대부분 사람들의 정의는 결코 정확한 것이 아니다. 알란 벨(Alan Bell)은 ꡒ동성애 경험은 정신적, 사회적 그리고 성적 관계의 다양성이 매우 광범위하고 다양한 것이어서, 광범위한 용어로 ꡐ동성애ꡑ라고 하는 단어를 상용하는 것은 무의미할
동성애(homosexual)라는 용어에 대한 대부분 사람들의 정의는 결코 정확한 것이 아니다. 알란 벨(Alan Bell)은 ꡒ동성애 경험은 정신적, 사회적 그리고 성적 관계의 다양성이 매우 광범위하고 다양한 것이어서, 광범위한 용어로 ꡐ동성애ꡑ라고 하는 단어를 상용하는 것은 무의미할 뿐 아니라 오해
관한 연구에서도 연구할 당시 1년간 게이 부부들은 약 79%가 외도를 한 반면에 일반 부부들은 11%만이 외도를 했다고 보고했다. 10년 이상 동거한 게이 부부들은 94%가 외도를 한 경험이 있다고 보고했다. 이런 결과를 볼 때 게이들의 생활양식은 일반 부부들이 강조하듯 한 파트너와의 성적인 관계를 강조
상당한 성과를 보였으나, 현재 한국 사회의 흐름을 파악하는 면에서는 연구 성과가 다소 부족한 면을 보인다. 그러나 본고에서는 이와 차별되게 한국의 동성애 인식 변화가 어떻게 나타났는지를 명확한 시기적 구분을 통해 해당 시기의 작품과 사회 현상을 연관 지어 심층적으로 분석해보고자 한다.
동성애코드가 눈길을 끌었는데 이러한 것과 맞물려 등장한 것이 ‘이준기 신드롬’이다. 개봉 전에는 이름조차 잘 알려져 있지 않던 이준기는 <왕의 남자>를 통해 중성적인 모습을 보여주면서 ‘여성적인 남성’ 크로스섹슈얼 열풍을 일으켰다. 영화와 동시에 이준기가 화제로 떠오르면서 10대, 20대 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