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동성애란
동성애(homosexual)라는 용어에 대한 대부분 사람들의 정의는 결코 정확한 것이 아니다. 알란 벨(Alan Bell)은 ꡒ동성애 경험은 정신적, 사회적 그리고 성적 관계의 다양성이 매우 광범위하고 다양한 것이어서, 광범위한 용어로 ꡐ동성애ꡑ라고 하는 단어를 상용하는 것은 무의미할
성관련 의료 경험’을 선택했다. 이 개념 선정의 타당성 여부는 보고서가 진행되면서 밝혀질 것이다.
2. 성적 소수자로서의 여성
여성이 왜 성적 관계에서 하위를 차지하게 되었는가를 사회 일반이론을 바탕으로 정리하고 더불어 한국사회에서만의 특별히 첨가된 요인에 대해 이론적으로 고찰해
성의식 수준에 대해 돌아보고 이를 긍정적 방향으로 함양할 수 있는 방안과 대안을 제시해 보고자 하는 데 의의를 두었다.
허나 설문과 심층면접이 진행될수록 가설검증 외에 유의미한 현상이 나타났는데, 개별적인 성인 여성으로서의 성의식과 사회구성원으로서 타인의 시선이나 혼인제도 등과 관
사회복지관련 수업이나 언론매체를 통해 어느 정도 접할 기회가 있었기 때문에 그 문제점이나 실태의 심각성에 대해서 인지할 수 있었고 점차 사회복지정책이나 서비스면에서 점차 개선되어 가고 있음을 알 수 있다.
하지만 우리는 미혼모가 있음으로 인해 당연히 있을 미혼부에 대해서는 정보나 실
상당한 성과를 보였으나, 현재 한국 사회의 흐름을 파악하는 면에서는 연구 성과가 다소 부족한 면을 보인다. 그러나 본고에서는 이와 차별되게 한국의 동성애 인식 변화가 어떻게 나타났는지를 명확한 시기적 구분을 통해 해당 시기의 작품과 사회 현상을 연관 지어 심층적으로 분석해보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