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전쟁에 기반을 둔 일본의 경제 성장은 1964년 도쿄올림픽을 계기로 본격적인 상승국면에 들어서고, 1970~1980년대 절정기를 이루며 일본을 세계 제 2의 경제대국으로 우뚝 서게 한다. 이때 동남아시아에서는 일본 바람, 즉 일류(日流)가 불었고, 아시아의 젊은이들은 일본 대중문화의 회오리에 빠져든
한국 영화드라마가 문화 제국주의가 지닌 의미를 떠나서 동북아뿐만 아니라 기타 다른 세계 지역에게 인류문화를 위한 발전 방향을 명확하게 제시할 수 있다면, 한국 대중 문화 발전에 있어서 진취적 의미가 얻어질 뿐만 아니라 중국 문화를 비롯한 동북아 문화가 세계로 뻗어가는 데에도 적극적 역할
한국가수 ‘클론’의 노래를 앞세웠다. 당시 ‘정권교체’를 호소하고 나섰던 천수이볜 후보는 젊은이들 사이에서 큰 인기를 끌고 있던 클론을 통해 ‘한국의 이미지’를 빌려오고자 했다.
동아시아의 국가들은 자신들의 정치, 경제적 발전의 이상적 모델을 한국에서 찾고자 하였다. 역사적 앙금이
드라마가 아시아의 여러 나라들에서 방송되자 대한민국의 배우나, 한국 문화 전반에 대한 인기가 높아지게 되었다. 이 현상을 중화민국(대만)의 언론 등에서는 한류 열풍 (Korean Wave Fever) 이라고 하였다. 그 후 중화인민공화국이나 일본에서도 이 용어가 널리 사용되게 되었다. 이 말은 대한민국에도 역
국가 현지에서 일고 있는 한국대중문화 열풍인데 비해 국내에서 새로이 불고 있는 현상을 新韓流라 하며 한국의 가수와 공연을 보기 위해 또는 드라마 촬영지를 답사하기 위해 한국을 찾는 열풍을 의미하고 있다.
이밖에도 한류라는 용어가 언제부터 어떻게 쓰이기 시작했는지에 대한 의견은 다양하